‘상생패키지론’ 통해 2차 협력사 지원
하나금융그룹의 사회공헌 중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대기업과 거래하는 제2차 협력사 지원이다. 하나은행이 2010년 내놓은 ‘상생패키지론’은 중소 협력기업들이 대기업의 신용을 기초로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물품 발주 단계에서 납품 후 대금 결제 단계까지 대기업의 신용을 기초로 이뤄진다. 대기업은 추가 자금 및 재무 부담이 없어 좋고, 협력기업들은 저금리와 세액 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좋다. 일종의 윈·윈 상품인 셈이다.지난해 11월 국군복지단 협력기업 동반성장 지원 업무협약식에서 김정태(현 하나금융그룹 회장·오른쪽) 당시 하나은행장이 박대섭 국군복지단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금융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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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 활동에도 각별히 힘쓰고 있다. 환경보전과 녹색성장을 위한 ‘푸름’, 문화 콘텐츠 개발에 주력하는 ‘문화’, 미래세대 교육을 지원하는 ‘나눔’이 그것이다. 테마식 지원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총 629억 6000만원을 사회공헌자금으로 사용했다. 이 가운데 학술·교육 분야에 288억 3900만원을, 서민금융에 247억 5300만원을 각각 썼다.
이성원기자 lsw1469@seoul.co.kr
2012-05-30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