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카드 수수료율 올리면 통신요금 상승”

통신사 “카드 수수료율 올리면 통신요금 상승”

입력 2012-11-22 00:00
업데이트 2012-11-22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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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가 대형 통신사의 요금이체 수수료율을 인상할 움직임을 보이자 통신사업자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는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카드사가 통신요금 수수료율을 올리려고 한다”며 “이 안이 시행되면 통신사의 카드수수료 비용은 약 900억∼1천200억원 증가하게 되고, 이는 요금 상승의 원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KTOA에 따르면 카드사는 금융위원회의 ‘여신전문금융업감독규정 일부개정규정안’에 따라 연매출이 1천억원 이상인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등 대형 통신사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보다 평균 36% 올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통신사업자들은 카드사가 중소가맹점의 수수료율을 낮춘다는 명분으로 서민물가와 관계 깊은 통신요금의 수수료율을 올리는 것은 문제라고 반발하고 있다.

KTOA는 “카드사는 대형가맹점의 수수료율을 올림으로써 중소가맹점의 수수료율을 낮추는 효과보다 더 큰 수익을 얻는다”고 지적했다.

통신요금에 대한 카드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낮았던 것은 매월 자동납부 처리되고 시스템을 카드사, 통신사, 밴(VAN)사가 공동으로 개발·운영하는 특수 결제시장이어서 운송·조달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는 게 통신사업자들의 주장이다.

KTOA는 “중소가맹점의 수수료율이 높았던 것은 카드사가 신규가입자 유치를 위해 과도한 마케팅과 혜택을 내세웠기 때문인데, 이로 인한 손실을 대형가맹점에 전가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단체는 금융당국이 새로운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체계를 만드는 과정에서 가맹점을 대변하는 단체의 의견을 묻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형평성 문제도 거론했다.

일부 통신사들은 카드사가 수수료율을 인상할 경우 신용카드 제휴 축소, 가맹점 해지 등 대응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이 단체는 전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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