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 아이에게 벗겨지는 샌들 신기지 마세요”

“물놀이 아이에게 벗겨지는 샌들 신기지 마세요”

입력 2014-07-23 00:00
업데이트 2014-07-23 1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탕·껌도 뱉도록…익사, 11~20세 청소년 사망원인 4위

“물에 아이들끼리만 두지 말고, 반드시 잠금장치가 있는 샌들을 신게 하며, 수영 전 껌이나 사탕은 뱉도록 지도하세요”

질병관리본부는 본격적으로 물놀이가 늘어나는 휴가철을 맞아 23일 이 같은 내용의 ‘어린이·청소년 물놀이 안전 가이드라인’을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물놀이 하는 아이들에게 잠금장치 없이 쉽게 벗겨지는 샌들은 매우 위험하다. 물놀이 도중 샌들이 벗겨져 물에 떠내려가면, 아이들은 물 깊이 등을 따질 겨를도 없이 반사적으로 신을 건지기 위해 물에 뛰어들기 때문이다.

또 아이가 입에 껌이나 사탕을 문 채 물놀이나 수영을 하지 않도록 살펴야한다. 물에 빠지는 등의 긴급 상황에서 껌·사탕이 기도를 막아 호흡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이 밖에 ▲ 구명조끼 착용 ▲ 식사 후 바로 물에 들어가지 않기 ▲ 물살이 세거나 파도가 높은 곳 피하기 ▲ 물에 들어가기 전 심장에서 먼 곳부터 물 적시기 등도 어린이 물놀이에서 꼭 지켜야할 수칙으로 제시됐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2년 한 해에만 모두 712명이 물에 빠져 목숨을 잃었다.

또 질병관리본부의 응급실 환자 표본조사를 보면, 2011~2013년 익수(물에 빠진) 사고로 응급실을 찾은 562명 가운데 45.9%가 여름철에 집중됐다.

특히 12세이하, 13~18세 연령대의 경우 여름철 익수 사고 비중이 각 56.9%, 76.9%에 이르렀다. 전체 물에 빠지는 사고 2건 가운데 1건, 아동·청소년의 경우 거의 3건 중 2건이 여름철에 발생한다는 얘기이다.

익수 사고는 1~9세와 11~20세의 사망 원인 순위에서도 6위, 4위에 올라있다. 질병을 제외하면 1~9세, 11~20세에서 모두 세 번째로 큰 비중이다.

성별로는 남성 익사자가 여성보다 뚜렷하게 많다. 2003~2012년 물에 빠져 숨진 남성은 5천923명으로 여성(1천546명)의 3.8배였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어리고 건강한 사람이 물에 빠져 목숨을 잃는 경우가 흔하다”며 “익사는 예방을 통해 줄일 수 있는 영역인만큼, 각 지방자치단체·소방방재청과 함께 어린이·청소년·남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예방관리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 어른용 물놀이 안전가이드라인 주요 내용 >

│□ 물놀이 할 때는 자녀와 함께 물에 들어 가세요.

│ ○ 어린이 익사 사고는 보호자가 방치하거나 잠시 소홀한 틈에 발생합니다.

│ * 물놀이를 할 때는 반드시 자녀와 함께 물에 들어가세요. 자칫 심각한 위험에 빠지거나 물놀이 중 마주칠 수 있는 위험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함께 들어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 * 물 근처에 자녀를 혼자 두거나 형제끼리 남겨두고 자리를 비우지 마세요.

│ * 물놀이 할 때는 아이 몸무게에 맞는 안전인증 받은 구명조끼를 입혀주세요.

│ * 물 속에 들어가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세요.

│ * 식사 전,후에는 물놀이를 하지 않도록 지도하세요.

│ * 너무 오랫동안 물놀이를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 * 물놀이 30분 후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 계곡이나 강가, 바닷가에서는 잠금장치가 있는 신발을 신겨주세요.

│ * 계곡이나 바닷가에서 슬리퍼를 신으면 신발이 벗겨져 물에 떠내려 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들은 신발을 잡으려고 물에 뛰어들어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 장소별로 지켜야 할 물놀이 안전 수칙이 있어요.

│ ○ 바닷가나 강가에서

│ * 물의 깊이는 배꼽정도가 적당합니다.

│ * 물살이나 파도를 확인하고 입수하세요.

│ * 물건이나 신발이 떠내려 가면 반드시 어른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지도해주세요.

│ * 수영금지 지역에서는 물놀이 하지 않도록 지도하세요.

│ ○ 수영장에서

│ * 수영장 바닥은 미끄러우므로 뛰어다니지 않도록 지도해주세요.

│ * 사탕이나 껌을 입에 넣고 수영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 * 아동전용 풀장을 이용하세요.

│ * 물에 빠뜨리는 장난을 하지 않도록 지도해주세요.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