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은 기준금리 인하가 예상되던 지난 2월 기존에 있던 상품보다 최저보증이율을 더 높인 3.25%의 양로보험을 내놓았습니다. 이후 7월 1일부터 다시 이율을 낮추기로 하면서 절판 마케팅 효과까지 톡톡히 누렸습니다. 한화생명이 6월 한 달 동안 방카슈랑스에서 올린 실적만 114억원(초회보험료)으로 단숨에 방카 1위에 등극했습니다. 지난달까지 3%대 보증이율로 양로보험을 판매한 한화·흥국 등도 5월보다 2배 가까이 실적이 올랐습니다.
하지만 이웃 보험사들의 표정은 영 불편합니다. 가뜩이나 예전에 높은 확정 이율로 팔았던 상품들 때문에 역마진(보험사의 자산운용 이익률이 계약자에게 지급해야 할 보험료 적립금 이율보다 낮은 상태) 우려가 심한데 3%대 보증이율로 판매하면 뒷감당은 어떻게 하냐는 것이지요. 한 중소보험사 관계자는 “실적 면에서 규모를 키우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수익이나 건전성 측면에서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큰 보험사들은 어느 정도 여력이 있을지 몰라도 이런 식의 경쟁은 제살 깎아먹기”라고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불완전 판매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양로보험은 사망과 저축 둘 다 보장하기 때문에 보통의 연금 상품이나 저축보험보다는 적립금이 적은 게 일반적입니다. 또 한번 계약하면 장기간 유지해야 합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최저보증이율이 높다는 설명 때문에 자칫 고객들이 연금보다 더 많은 적립금이 쌓이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다”며 “꼼꼼히 따져 보라”고 당부합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5-08-03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