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사용 가능,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시작된 13일 오전 한 시민이 카드사 앱을 통해 재난지원금을 신청하고 있다. 지원금은 신청일로부터 이틀 뒤 지급되며 사용기한은 오는 8월 31일까지로,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자동 소멸된다.2020.5.13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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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실수로 기부를 선택했더라도 언제든지 이를 정정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 지침에 따라 각 카드사는 15일부터 콜센터와 ARS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접수할 수 있게 관련 시스템을 정비하고 있다.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신청하는 현행 시스템 하에서 고령층 등은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로 보인다.
ARS로 신청할 수 있는 시간은 오전 0시 30분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다.
콜센터 접수 시간은 기본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고 업체별로 다르다.
삼성카드와 신한카드는 콜센터에서도 24시간 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게 했다.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는 콜센터 운영 시간 외에 고객 신청이 들어오면 예약을 받아 다음날 상담원이 전화해 신청을 받기로 했다.
상담원의 설명을 듣고 신청할 수 있어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는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도 신청할 수 있고 ‘착오 기부’와 같은 실수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콜센터가 불이 날 정도로 지원금 신청 문의 전화로 쏟아지던 터라 정부의 이번 조치를 환영하고 있다. 그 동안 콜센터에서는 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없어 상담원들은 고객 문의가 오더라도 온라인으로 신청하라고 안내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콜센터와 ARS 신청 접수는 업계 요구사항이기도 했다.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실수로 기부를 선택했을 경우 당일 밤까지만 정정할 수 있도록 했던 것을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 1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부 실수를 정정할 수 있도록 조치가 완료된 카드사는 신청 이후 언제든지 실수를 정정할 수 있다. 아직 조치가 취해지지 않은 일부 카드사도 다음주까지는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