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증자·송현동 부지 매각… 벼랑끝 대한항공 다시 날까

1조 증자·송현동 부지 매각… 벼랑끝 대한항공 다시 날까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5-03 17:50
업데이트 2020-05-04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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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1조원대 수혈에 자구안 추진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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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6개월간 직원 70%를 대상으로 순환 유급휴직 결정을 내린 가운데 8일 인천공항에 운항을 못해 멈춰선 대한항공 비행기가 줄지어 있다.  2020.4.8.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대한항공이 6개월간 직원 70%를 대상으로 순환 유급휴직 결정을 내린 가운데 8일 인천공항에 운항을 못해 멈춰선 대한항공 비행기가 줄지어 있다.
2020.4.8.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코로나 이후 대비” 기내식·정비 빠질 듯

코로나19 여파로 벼랑 끝에 선 대한항공이 최대 1조원의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유휴 자산 매각 작업에도 탄력이 붙고 있다.

3일 재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달 중 이사회를 열고 유상증자 규모 등을 논의한다. 대한항공은 최대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로 자금을 확충해 재무구조 개선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종로구 송현동 부지와 제주 파라다이스 호텔, 왕산레저개발 지분 등의 매각도 추진하고 있다. 송현동 부지의 가치는 약 5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은 유상증자와 유휴 자산 매각 등을 포함한 최대 1조 5000억원 규모의 자구안을 마련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 제출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가 대한항공에 1조원대의 자금을 수혈하기로 한 만큼 대한항공의 자구안 추진도 빨라질 전망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지난달 24일 대한항공에 운영자금 2000억원, 화물 운송 관련 자산유동화증권(ABS) 7000억원 인수, 전환권 있는 영구채 3000억원 인수 등 모두 1조 20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의 지원과 항공사의 자구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되는 기내식과 항공정비(MRO) 사업 부문 매각은 자구안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올해 하반기까지 이어지면 사업부를 매각하는 방안도 검토해야겠지만 전 세계 코로나19 확산세가 점점 꺾이면서 항공업계도 머잖아 정상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어 사업 부문을 매각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05-0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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