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일본, 희토류 전쟁

중국·일본, 희토류 전쟁

입력 2010-08-21 00:00
업데이트 2010-08-21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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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일본이 다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열도) 영유권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자원 전쟁에 돌입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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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최근 친환경 하이브리드차와 가전제품 등에 사용되는 희토류(稀土類)의 수출량을 대폭 줄이자 일본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20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 정부는 올해 희토류 수출량을 지난해 5만t의 60%인 3만t으로 제한했다. 이후 모터의 자석에 사용되는 네오디뮴 등을 포함해 이트륨, 세륨, 란탄 등의 희토류 가격은 한 달도 안 돼 30%가량 급등했다.

세계 희토류 생산량의 97%를 점하고 있는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갑자기 줄이고, 희토류 값이 치솟기 시작했으니 세계 최대의 희토류 수입국으로 중국에 전적으로 매달려 온 일본 업계가 ‘패닉’상태에 빠진 것은 당연지사.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중국이 앞으로 수출량을 계속 줄이면 하이브리드차나 절전형 가전 생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나오시마 마사유키 경제산업상은 오는 28일부터 베이징에서 열리는 ‘일·중 고위급 경제대화’에서 중국 정부에 희토류의 수출 확대를 강력하게 요구할 예정이다.

중국 정부는 수출 감축에 대해 희토류 채굴이 환경오염을 부르기 때문에 환경보호 차원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일본은 선진 제련·가공 기술을 가진 해외 기업들의 중국에 대한 희토류 의존력을 높여 그들로부터 기술을 이전 받으려는 포석인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지난 10일 희토류의 주요 산지인 광둥성 허웬시 등 중국 남부의 15개 도시는 희토류 채굴량 관리와 동일 가격 메커니즘을 적용하는 행동계획에 합의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영세업체들의 과당경쟁과 불법 채굴로 희토류 가격이 과도하게 떨어졌다고 판단, 희토류의 생산과 유통, 판매의 전 과정을 정부가 직접 챙기고 나선 셈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지난 14일자에서 “중국 정부가 희토류의 생산량과 수출량 조절에 나선 것은 차세대 산업 발전으로 희토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희토류를 해외자본 유치의 매개체로 활용하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희토류는 희소금속의 하나로 란탄, 세륨, 네오디뮴 등 17종류가 있다. 철 등에 섞으면 자력이 높아지고 열에 강해 공업의 ‘조미료’ 또는 ‘비타민’으로 불린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한 대를 생산할 때 1㎏의 네오디뮴과 10㎏의 란탄이 사용된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0-08-21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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