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없다” GM, 페북 광고 중단

“효과없다” GM, 페북 광고 중단

입력 2012-05-17 00:00
업데이트 2012-05-17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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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만달러 규모… 페북, 기업공개 앞두고 악재

미국 최대 자동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가 페이스북 광고를 중단했다. 중단 사유를 공식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광고 효과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때문으로 알려지면서 대규모 기업 공개를 앞둔 페이스북에 악재로 작용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GM은 15일(현지시간) 페이스북 유료 광고를 중단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등이 보도했다.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결정은 회사의 마케팅 임원들이 페이스북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기업의 페이스북 광고 중단은 이례적인 것으로, 페이스북의 사업 모델이나 전략에 적잖은 타격을 줄 전망이다.

인터넷 미디어 분석가인 브라이언 바이저는 “페이스북 사업 모델의 위험성에 대한 논란을 극명하게 드러내 준다.”고 지적했다.

GM은 페이스북 광고는 중단하지만 페이스북에 개설한 사이트는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GM은 P&G, AT&T에 이어 미국 3대 광고주로 지난해 11억 달러를 광고비로 집행했다. GM은 페이스북 광고에 4000만 달러(약 466억원)를 지출했으나 광고제작비, 광고회사 고용비용 등을 제외하면 실제 페이스북이 수령한 광고비는 1000만 달러다. GM의 광고 중단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업계 2위인 포드는 페이스북 광고 전략을 유지하기로 했다.

한편 페이스북은 기업 공개의 공모주 규모를 애초 계획했던 3억 3740만주보다 약 25% 늘어난 4억 2200만주로 확대하는 계획을 16일 오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공모 가격도 애초 주당 28~35달러에서 주당 34~38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2-05-1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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