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이나 전운 확산에 유럽 각국 촉각

우크라이나 전운 확산에 유럽 각국 촉각

입력 2014-03-01 00:00
업데이트 2014-03-01 2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이나 크림 자치공화국으로 러시아군이 대규모로 이동하면서 전운이 감도는 것과 관련 유럽 각국은 사태 악화를 우려하며 촉각을 곤두세웠다.

프랑스 정부는 1일(현지시간) 크림반도로 이동한 러시아군이 6천 명에 이른다는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의 발표와 관련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각 정파를 향해 긴장 유발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로랑 파비위스 프랑스 외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병력이동에 따른 크림 반도의 불안 상황을 극도로 우려한다”며 “관련된 세력은 긴장을 고조시켜 우크라이나의 영토 안정을 해치는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영국 외무부도 이와 관련 윌리엄 헤이그 장관이 사태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2일 키예프를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헤이그 외무장관은 트위터로 알렉산드르 투르치노프 우크라이나 의회 의장 겸 대통령 권한대행과 통화한 사실을 공개하고 “키예프에서 (사태해결 방안을) 우크라이나 과도정부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에 앞서 기자회견을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군사적으로 개입할 경우 “대가(cost)”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발언 수위를 높였다.

전날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 헤르만 반롬푀이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등 유럽 지도자들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통해 크림 반도에 대한 질서 회복을 촉구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