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돌하르방-중국 요나라 석인상 매우 유사”

“제주 돌하르방-중국 요나라 석인상 매우 유사”

입력 2014-10-29 00:00
업데이트 2014-10-29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주 돌하르방과 닮은 중국 요나라 시대 석인상
제주 돌하르방과 닮은 중국 요나라 시대 석인상 중국 랴오닝성 차오양시 젠핑현 박물관에 전시 중인 요나라 시대 석인상(오른쪽)과 제주 돌하르방의 모습.
우실하 한국항공대 교수 제공
제주 돌하르방과 매우 유사한 中 요나라 석인상
제주 돌하르방과 매우 유사한 中 요나라 석인상 중국 네이멍구자치구 츠펑시 신석기시대 유적에서 발견된 홍산문화(기원전 4500~3000년) 석인상과 조보구문화(기원전 5000~4400년) 석인상.
연합뉴스
제주 돌하르방과 생김새가 매우 흡사한 중국 요(遼)나라(907~1125년) 시대 석인상(石人像)이 만주에서 발견돼 돌하르방의 기원과 관련된 논란이 새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한국항공대 우실하 교수는 최근 중국 랴오닝(遼寧)성 차오양(朝陽)시 젠핑(建坪)현 젠핑박물관의 전시물 가운데 제주 돌하르방과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닮은 요대 석인상을 발견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암(砂巖)으로 조각한 이 석인상은 2011년 12월 젠핑현 헤이수이(黑 水)진에서 발굴됐다.

그동안 한국 학계에서는 제주 돌하르방의 기원에 대해 몽골(1206~1368년)의 한반도 지배와 관련됐다는 ‘북방설’과 동남아 일대에서 유사한 석인상들이 발견된다는 점에 착안한 ‘남방설’, 조선시대 때 자체적으로 세웠다는 ‘자생설’ 등이 팽팽히 맞서왔다.

우 교수는 “그동안 여러 주장에서 근거로 제시된 석인상들이 제주 돌하르방과 비슷하다는 느낌은 있었지만, 이번 요대 석인상처럼 ‘똑같다’는 느낌이 든 적은 없었다”면서 “제주 돌하르방과 거의 구별이 안 될 정도로 닮은 요대 석인상이 발견된 이상 최소한 그 외형은 몽골 이전의 요나라 시대와 연결할 수 있는 고리가 마련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 교수는 또 “기존 학자들은 유라시아 석인상의 기원을 청동기시대로 봤지만, 신석기시대부터 많은 석인상이 발견되기 때문에 그 시기를 신석기시대로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가장 이른 시기의 석인상들은 모두 1980년대 이후 중국 요서(遼西)지역을 중심으로 새롭게 발견된 흥륭와문화(기원전 6200~5200년), 조보구문화(기원전 5000~4400년), 홍산문화(기원전 4500~3000년) 등의 유적지에서 발견되는 만큼 유라시아 석인상의 기원은 요하(遼河)문명에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제주도에서 총 47기가 발견된 돌하르방은 키 136~181㎝의 석인상으로, 제작 연대가 확실하지 않으며 성문 앞에 세워져 있었던 탓에 경계표지 또는 성안의 안전을 지키는 종교적 기능 등을 담당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 교수는 “제주 돌하르방이 몽골을 통해 왔다고 할지라도 그 외형은 최소한 요대부터 시작됐고 요대 석인상의 외형이 몽골시대로 이어져 몽골 지배기에 제주까지 전해졌다고 봐야 한다”면서 “한반도 지역의 시기를 알 수 없는 ‘석장승’, ‘미륵불’이라고 불리는 석인상들도 앞으로 더 상세한 연구를 통해 그 시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