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쟁·과거사도 잠시 접고 애도 물결

전쟁·과거사도 잠시 접고 애도 물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9-12 18:10
업데이트 2022-09-13 0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우크라·아일랜드 추모 메시지
바이든, 백악관 등 조기게양 지시

이미지 확대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70년이라는 영국 역사상 최장기 군주 재임 기록을 남기고 지난 8일 96세를 일기로 서거했다. BBC 캡처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70년이라는 영국 역사상 최장기 군주 재임 기록을 남기고 지난 8일 96세를 일기로 서거했다. BBC 캡처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지난 8일(현지시간) 서거하자 전 세계가 애도의 뜻을 보냈다. 세계 각국이 조기를 게양하고 조전을 보내는 등 애도했고 우크라이나 사태를 놓고 영국과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러시아도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을 추모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미국과 영국의 동맹을 강화한 누구와도 비할 수 없는 위엄과 불변의 정치인”이라며 “군주를 넘어 시대를 정의했다. 여왕의 유산이 영국 역사와 전 세계사에 오래도록 남을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과 모든 공공장소 및 군부대에 조기를 게양하도록 지시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8일 의장국인 프랑스의 제안으로 회의 시작 전 여왕의 서거를 애도하며 묵념하기도 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나는 그를 프랑스의 친구이자 영국과 한 세기에 길이 남을 인상을 남긴 따뜻한 마음을 가진 여왕으로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식민 지배의 과거로 영국에 앙금이 남아 있는 아일랜드도 여왕을 애도했다. 미할 마틴 아일랜드 총리는 “2011년 여왕의 아일랜드 방문은 가장 가까운 이웃과의 관계 정상화에 중요한 단계가 됐다”고 밝혔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2011년 영국 왕으로서는 처음으로 아일랜드를 방문해 과거사에 대해 유감을 밝힌 바 있다.

전쟁 중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도 여왕을 추모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여왕 서거 소식은 깊은 슬픔”이라고 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어렵고 돌이킬 수 없는 상실에 직면한 이들이 용기로 이겨 내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일본은 항상 영국과 함께 있다”고 조의를 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올해가 중국과 영국이 대사급 외교 관계를 수립한 지 50주년이 되는 해라는 점을 강조하며 “양국과 두 나라 국민을 이롭게 하는 동시에 세계 평화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찰스 3세와 함께 노력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2-09-1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