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70년 가까이 준비된 국왕”… 리더십 물음표·불륜 꼬리표 반감도

英 “70년 가까이 준비된 국왕”… 리더십 물음표·불륜 꼬리표 반감도

류지영 기자
류지영, 백민경 기자
입력 2022-09-12 19:58
업데이트 2022-09-13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국왕 찰스 3세 기대와 우려

왕세자 책봉 64년 만에 왕위 계승
사회단체 활동… “약자 포용 기대”
“예민한 영혼, 연방 이끌기엔 부족”
성추문 등 왕실 인식 개선도 과제
7000억원 물려받는데 상속세 0원
이미지 확대
지난 10일(현지시간) 영국의 새 국왕으로 선포된 찰스 3세가 이날 런던 세인트제임스궁에서 열린 즉위식에서 국왕에 대한 충성 등을 맹세한 선언문에 서명하고 있다. 찰스 3세 뒤에서 윌리엄 왕세자와 커밀라 파커 볼스 왕비가 서명을 지켜보고 있다. 런던 AFP 연합뉴스
지난 10일(현지시간) 영국의 새 국왕으로 선포된 찰스 3세가 이날 런던 세인트제임스궁에서 열린 즉위식에서 국왕에 대한 충성 등을 맹세한 선언문에 서명하고 있다. 찰스 3세 뒤에서 윌리엄 왕세자와 커밀라 파커 볼스 왕비가 서명을 지켜보고 있다.
런던 AFP 연합뉴스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서거하면서 큰아들 찰스 3세(74)가 왕위를 물려받았다. 왕세자로 책봉된 지 64년 만에 영국과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 15개국을 상징하는 군주의 자리에 올라 기대를 받고 있지만, 코로나19 확산·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여러 어려움이 커진 ‘위기의 시대’에 구심점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 우려도 크다.

11일(현지시간) BBC방송은 “왕위 계승자인 찰스 3세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재임하는 동안 15차례 영국 총리 교체와 14차례 미국 대통령 이양을 지켜봤다”며 “70년 가까이 이어진 훈련을 통해 ‘가장 잘 준비된 국왕’이 됐다”고 평가했다. 킹스칼리지런던의 헌법학자 버넌 보그다너 교수는 “새 왕은 전임자보다 더욱 ‘다양한 영국’을 지향할 것”이라며 “소수 인종과 사회적 약자를 포용하려는 노력을 통해 국가 통합의 동력을 만들 것이다. 예술과 음악, 문화에 대한 왕실 후원도 늘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미 400개가 넘는 사회단체에서 회장 또는 후원자 역할을 맡고 있다. 1976년 ‘프린스 트러스트’를 만들어 빈곤 퇴치에도 앞장서고 있다. 2005년 언론 인터뷰에서 “내가 특별하게 태어난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를 최대한 활용해 국민들을 돕겠다”고 천명했다. 앞으로도 자신의 지위를 십분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그의 리더십에 물음표가 끊이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로이터통신은 “엘리자베스 2세 재임 기간에 여왕 본인은 많은 인기를 얻었지만 왕실 가문에 대한 신뢰는 크게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잊을 만하면 터지는 불륜과 성추문 등으로 국민들의 피로가 커졌기 때문이다. 찰스 3세 역시 전부인 다이애나비와의 불화 및 이혼으로 불거진 비난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

여기에 BBC는 새 국왕에 대해 “수줍음이 많고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아 ‘예민한 영혼’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고 소개했다. 그의 아내 커밀라 왕비도 그를 두고 “참을성이 없어서 모든 일이 미리미리 끝나 있기를 바란다”고 말한 바 있다. 군주제에 반감을 가진 일부 영국인들은 “영연방을 이끌기에는 부족한 인물”이라고 평가한다. 이런 인식을 바꾸는 것이 새 왕의 숙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 경제매체 포브스는 그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에게서 5억 달러(약 7000억원)의 유산을 상속받는다고 전했다. 여왕의 개인 재산 대부분을 찰스 3세가 물려받는데, 영국에서는 국왕 후계자에게 상속세를 물리지 않아 상속액을 모두 수령한다. 다만 영국 왕실이 소유한 자산은 개인적으로 상속받지 못한다. 지난해 기준 영국 왕실 총자산은 약 280억 달러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서울 백민경 기자
2022-09-13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