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크림 공항도 봉쇄… 러시아 軍투입 본격화되나

크림 공항도 봉쇄… 러시아 軍투입 본격화되나

입력 2014-03-01 00:00
업데이트 2014-03-01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 “무력 침공”… 러는 부인

우크라이나 정권 교체에 반발하며 러시아 편입을 주장하는 크림 자치공화국의 세바스토폴 공항이 28일 소속을 알 수 없는 친러시아 세력에 의해 점거됐다. 아르센 아바코프 우크라이나 내무장관은 이들이 러시아 해군부대라고 주장하며 “무장 침입이자 점령”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만일 사실로 확인된다면 전날 전투기 동원에 이어 러시아의 군사 개입이 본격화된 것이다. 러시아의 지지를 업은 친러 세력이 크림반도 내 정국 혼란을 가열시켜 ‘분리론’이 가시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자치권 확대를 위한 주민투표부터 친서방 성향 중앙정부에 대한 반발 시위, 무장세력의 군사적 행동까지 크림반도 분리주의 움직임이 그 어느 때보다 거세다.

이미지 확대
우크라이나 크림 자치공화국 심페로폴 공항에서 28일 한 남자가 총을 든 채 경비를 서고 있다. 군복을 입은 무장 세력들은 이날 새벽 러시아 국기를 들고 공항을 점거했다가 물러났다. 심페로폴 A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크림 자치공화국 심페로폴 공항에서 28일 한 남자가 총을 든 채 경비를 서고 있다. 군복을 입은 무장 세력들은 이날 새벽 러시아 국기를 들고 공항을 점거했다가 물러났다.
심페로폴 AP 연합뉴스
이날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군인들이 전날 오후 11시쯤 10대의 트럭과 몇 대의 장갑차 등에 나눠 타고 세바스토폴 내 벨벡 국제공항에 도착해 주변을 둘러싼 뒤 경계 태세에 돌입했다. 통신은 이들이 세바스토폴항에 주둔 중인 러시아 흑해함대 군인들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통신은 곧이어 무장세력이 러시아 군인이 아니라 현지에서 자생적으로 조직된 친러시아계 자경단 소속 대원들이라고 수정 보도했다. 러시아군도 “벨벡 공항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친러 세력으로 추정되는 50여명의 무장세력이 정부 청사와 의회 건물을 점거한 지 하루 만에 이날 새벽 주도에 있는 심페로폴 공항을 장악했다가 물러났다.

러시아의 부인에도 우크라이나는 분노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아바코프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러시아 군 투입은)모든 국제조약과 규정을 어긴 것이고 주권국가의 영토에서 일어나는 직접적인 무장 유혈 도발”이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의회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긴급 소집을 요구하고 나섰다. 크림 사태를 점검하고 우크라이나의 주권이 훼손됐을 경우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 것이다. 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적 통일성을 침해하는 징후로 간주될 수 있는 행동을 중단하고 분리주의 움직임에 대한 지지를 철회할 것도 요구했다.

군사개입을 부인하고 있지만 러시아 내 기류는 심상치 않다. 크림반도를 염두에라도 둔 듯 러시아 국가두마(하원)는 외국의 일부 지역을 자국으로 병합하는 절차를 간소화하는 법안과 옛 소련권 국가에 거주하는 러시아계 주민들에게 신속하게 러시아 국적을 부여하는 법안을 심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크림반도 주민들의 독립 요구는 더 힘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친러 시위대는 ‘크리미아는 러시아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연일 격렬한 시위를 이어 가고 있다. 크림반도 분리와 연결된 ‘자주권 확대’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도 오는 5월 25일 실시된다.

한편 실각한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도피 일주일 만에 러시아 남부도시 로스토프 온 돈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크라이나의 미래를 위해 계속해서 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에 군사지원을 요청할 것인가’란 질문에 “우크라이나에서 어떤 군사행동도 허용돼선 안 되며, 단일한 통합국가로 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크림반도 사태와 관련해선 “크림반도는 자치권을 누리고 있지만 여전히 우크라이나의 일부”라며 분리독립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4-03-0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