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펀드 MBK, 홈플러스 인수 성공…직원들 위로금 지급 여부는?

토종펀드 MBK, 홈플러스 인수 성공…직원들 위로금 지급 여부는?

입력 2015-09-07 16:20
업데이트 2015-09-07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K, 홈플러스
MBK, 홈플러스


MBK, 홈플러스

토종펀드 MBK, 홈플러스 인수 성공…직원들 위로금 지급 여부는?

국내 최대 사모펀드(PEF)인 MBK파트너스가 영국 테스코(Tesco PLC)로부터 홈플러스를 인수하는데 성공했다.

인수대금은 7조2000억원으로, 캐나다연금투자위원회(CPPIB)와 캐나다공무원연금(PSP Investments), 테마섹(Temasek) 등이 홈플러스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에 참여했다.

MBK 컨소시엄은 향후 2년 간 홈플러스에 1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MBK파트너스는 7일 홍콩에서 테스코와 홈플러스 지분 100%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분 100%를 5조8000억원에 매입하고 차입금 1조4000억원을 떠안는 방식이다.

이번 홈플러스 인수금액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큰 바이아웃(buyout) 거래 기록에 해당한다.

또 국내 인수·합병(M&A) 시장에서도 2007년 신한금융지주의 옛 LG카드 인수가격인 6조6765억원을 웃도는 사상 최대 규모이다. 토종 사모펀드가 7조원에 달하는 거대 M&A에 성공한 것도 처음이다.

MBK는 이번 홈플러스 인수전에서 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AEP)-KKR 컨소시엄과 칼라일그룹과 경쟁을 벌였다.

MBK는 그간 테스코 측이 추진하던 ‘선 배당 지급’은 하지 않기로 했으며 합병에 따른 직원들 위로금 지급 여부도 계약서 상에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위로금 지급 여부는 홈플러스 경영진이 결정할 문제로 남게 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