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리뷰] SPAF 개막작 ‘노란 벽지’

[공연리뷰] SPAF 개막작 ‘노란 벽지’

입력 2014-09-29 00:00
업데이트 2014-09-29 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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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위 연기자들 그 옆엔 카메라맨 생중계하는 스크린… 연극과 영상의 결합

한 여성이 침실로 꾸며진 무대에서 불안한 듯 빙빙 돈다. 무대엔 배우만 있는 게 아니다. 스탠드 카메라를 든 스태프 두 명이 배우를 부지런히 따라다니며 촬영하면 무대 위에 걸린 대형 스크린에 배우의 움직임이 생중계된다. 무대 왼편에서는 한 스태프가 각종 도구로 소리를 내며 음향효과를 덧입히고 오른편에서는 또 다른 스태프가 여성의 심리를 내레이션으로 읊는다. 이 모든 작업을 결합해 스크린에 영상을 투사하는 공연은 국내에서 보기 힘든 ‘라이브 시네마’다.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는 서울국제공연예술제(SPAF) 개막작인 영국 연출가 케이티 미첼의 ‘노란 벽지’가 공연됐다.

유럽 전역을 누비며 실험적인 연극 세계를 펼쳐 가고 있는 그의 작품이 처음으로 아시아를 찾은 것이다. 그를 대표하는 연극 기법인 라이브 시네마는 2006년 ‘파도’에서 시작됐다. ‘노란 벽지’는 여성의 자아를 초점에 둔 3부작 ‘미스 줄리’와 ‘나이트 트레인’을 잇는 작품으로, 미국 작가 샬럿 퍼킨스 길먼(1860~1935)의 동명 소설이 원작이다. 억눌린 자의식으로 산후 우울증에 걸린 한 여성이 글쓰기를 통해 자아를 찾아 가는 과정을 냉소적이면서도 치밀한 필치로 그려냈다.

주인공 안나는 요양을 위해 머무르고 있는 집의 노란 벽지에 집착한다. 벽지 뒤에 숨어 있는 한 여인의 존재를 자각하고 그 존재에 다가갈수록 그가 자신과 똑같은 처지의 억눌린 여인이라는 깨달음에 이른다. 점점 정신착란에 빠져 가는 안나의 모습을 관객에게 전달하기에 라이브 시네마는 더없이 맞아떨어지는 기법이다. 무대에서는 침실 안에서 몸부림치고 노란 벽지를 긁어내는 안나의 불안한 움직임이 역동적으로 펼쳐진다. 반면 스크린에서는 안나의 초췌한 얼굴과 온몸의 떨림이 포착된다. 연극의 현장성과 영상의 섬세함이 결합됐다.

처음부터 영화로 만드는 게 더 수월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 법도 하다. 그러나 연극과 영상, 소리와 내레이션의 앙상블은 놓치기 아쉬운 연극적 경험이다. 배우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카메라 스태프들과 그 앞에서 한 순간도 집중을 잃지 않는 배우들, 배우들의 움직임은 물론 숨소리까지 놓치지 않으며 소리로 구현해 내는 음향과 내레이션 스태프들까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75분간 완벽한 호흡을 발휘한다. 심리 스릴러에 걸맞은 긴장감을 증폭시키다 협업이 끝나는 순간 관객들의 진을 쏙 빼놓는다.

제14회 서울국제공연예술제는 ‘노란 벽지’를 시작으로 한국을 포함해 7개국의 25개 작품을 선보인다. 다음달 19일까지. 02)3668-0007.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4-09-2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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