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 500만 돌파 앞둔 영화 ‘의형제’ 장훈 감독

관객 500만 돌파 앞둔 영화 ‘의형제’ 장훈 감독

입력 2010-03-12 00:00
업데이트 2010-03-12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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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소감요? 다음 작품 만들 수 있어 행복해요”

감독 데뷔작 ‘영화는 영화다’의 한 장면이다. 강패와 수타가 ‘한판 뜨기’에 앞서 미나가 봉 감독에게 묻는다. “시나리오대로 될까요?” 봉 감독이 답한다. “나도 몰라, 감독이라고 다 아는 건 아냐….” 미나가 다시 묻는다. “그럼 아는 건 뭔데요.” 봉 감독이 다시 답한다. “내 배우를 끝까지 믿어야 된다는 거.” 두 번째 연출작 ‘의형제’가 관객 500만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주인공 장훈(35) 감독을 최근 서울 광화문 카페에서 만났다. ‘의형제’ 성공요인부터 물었더니 영화 속의 봉 감독처럼 배우에 대한 무한 신뢰를 드러냈다. “훌륭한 배우들이 멋진 연기를 보여줬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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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마다, 장면마다, 감정이 넘치거나 모자라지 않게 수위를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는 장훈 감독.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캐릭터마다, 장면마다, 감정이 넘치거나 모자라지 않게 수위를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는 장훈 감독.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장면마다 감정수위 조절이 가장 큰 고민

소리 없이 현장을 장악한다는 평을 듣는 그가 영화를 찍으며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어떻게 배우를 통해 인물 캐릭터를 제대로 실체화할 수 있을까’이다. 때문에 캐릭터마다, 장면마다 감정이 넘치거나 모자라지 않게 그 수위에 대해 고민을 거듭한다는 그는 “송(강호) 선배는 균형점을 너무나 잘 찾고, 그 안에서도 여러 테이크(여러 장면을 중단 없이 찍는 것)를 가게 만들어 감독들이 행복한 고민을 하게 만드는 배우”라면서 “(강)동원씨는 전작 ‘전우치’와 전혀 다른 캐릭터가 주어졌지만 많은 이야기와 고민을 통해 훌륭히 소화해 낸 노력파”라고 말했다.

이제 장 감독은 충무로의 확실한 블루칩이 됐다. 그도 그럴 것이 132만명을 동원한 데뷔작은 순제작비 6억 5000만원을 들여 극장 흥행 수익만 89억 6000만원을 올렸고, 순제작비 38억원을 쓴 두 번째 작품은 현재 흥행 수익 360억원을 돌파했다. 저비용-고효율의 알짜배기인 셈.

덤덤해하는 것 같아 소감을 재차 묻자, “좋지만 주변 기대가 커지기 때문에 부담스럽죠.”라고 짧게 답하더니 “큰 느낌은 없지만 이번 성공으로 다음 작품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자체가 행복할 뿐”이라고 보탰다.

‘의형제’를 통해서 스스로 배운 것이 많다고도 했다. 체질적으로 원래 희극보다는 비극을 좋아하는 성격. 그러나 ‘의형제’는 해피 엔딩으로 갔다. 그동안 남북 문제를 다룬 작품들이 모두 훌륭한 이야기와 주제 의식을 갖고 있었지만 모두 비극적인 결말이었단다. 그래서 이제는 다른 엔딩을 가도 좋을 것 같아 선택했는데, ‘영화는 영화다’에 이어 또다시 비극을 찍었다면 모르고 지나갔거나 배우지 못했을 부분을 많이 느끼게 됐다고 자평했다.

감독 데뷔 전에 이미 스릴러 몇 편을 써 놓았다는 그. 이제 직접 쓴 시나리오를 갖고 연출하려는 욕심을 낼 법도 하지만 고개를 가로젓는다. “아직 이른 것 같아요. 시간이 갈수록 영화에 대한 생각과 관심이 달라지거든요. 현 단계에서 저는 글까지 쓰는 작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원작에 담긴 이야기를 관객들에게 잘 전달하는 연출자 역할도 제대로 익히려면 아직 멀었습니다. 한창 배워야 하는 학생인 셈이죠.”

●“차기작은 멋진 여자도 나오는 고지전”

작품을 마무리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벌써 차기작을 선택했다. 국민 사극 ‘선덕여왕’의 박상연 작가가 쓴 ‘고지전’이다. 한국전쟁을 다룬 작품이라 제작비도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책도 보고 운동도 하고 재충전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는데, 우연히 ‘고지전’ 시나리오를 앉은 자리에서 다 읽어버리고는 놓치고 싶지 않았다고 했다.

올해 한국전쟁 60주년을 맞아 전쟁 영화들이 우후죽순 쏟아지는 만큼 내년 개봉 목표인 ‘고지전’은 은근히 부담이 있다. 벌써 고민하기 시작했다고 하는 그에게 세 번째 작품도 여전히 남성 중심의 영화가 되겠다고 농담을 건넸더니 씨익 웃는다.

“앞선 두 작품은 이야기 구조상 여성 캐릭터가 끼어들 자리가 없었을 뿐입니다. 제가 마초적인 성격은 아닌데…. ‘고지전’에는 멋진 남성 캐릭터가 더 많아요, 어쩌죠? 그런데 지금까지보다 비중이 높은, 정말 매력적인 여성 캐릭터도 있어요. 그래서 저도 더욱 기대됩니다.” 그의 눈에는 또 어떤 배우를 만나 어떤 캐릭터를 재현해낼지 고대하는 표정이 역력했다.

●대학시절 김기덕 감독과의 우연한 만남이 인생 전기

흔하디 흔한 영화광은 아니었다. 영화 전공도 아니었다. 단편 영화를 만든 적도 없다. 정말 영화를 모른 채 영화를 시작했다. 대학(서울대 시각디자인과) 졸업을 앞두고서도 사춘기였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인생이 무엇인지, 그런 질문을 품고 살아가는 직업을 갖고 싶었다. 그래서 선택한 게 영화였다. 대학 시절 우연히 인연을 맺었던 김기덕 감독 밑에서 한참을 구른 뒤 결심을 굳혔다. 그러한 장 감독의 바람은 소박했다. “사람들 마음에 오래 남아 정서적으로 위로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든다면 정말 행복할 것 같습니다.”

사족 아무래도 3차원(3D) 입체 영화에 대한 생각을 묻지 않을 수 없었다. 장 감독은 “3D로 어떻게 드라마를 풀어낼 수 있을지 연구를 많이 해야 할 것 같아요. 되도록 천천히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고 말했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0-03-12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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