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러·日 ‘국가 이미지 개선’ 공공외교 총력

中·러·日 ‘국가 이미지 개선’ 공공외교 총력

입력 2011-08-31 00:00
업데이트 2011-08-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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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공자학원 96개국에 설립 문화 전파…러, 문화원 2020년까지 100개국 확대

공공외교라는 잣대에서 중국과 러시아는 여러 모로 닮은꼴이다. 양국은 상대적으로 오랜 공공외교의 전통을 갖고 있지만, 20세기 후반 이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국가적 관심사로 공공외교에 주력해 왔다. 지나친 국가 주도, 통제와 폐쇄성, 인권문제 등 근본적인 문제점이 바뀌지 않는 한 한계가 뚜렷하다는 비판을 받는 것도 공통점이다.

세계 2위의 경제대국으로 올라선 중국은 자국을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세계인들의 인식을 바꾸는 데 공공외교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개혁·개방 정책과 톈안먼 사태 이후 중국 정부는 국가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기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했다. 국가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2009년에만 450억 위안(약 7조 6000억원)을 투입했을 정도다. 대표적인 사례가 공자학원이다. 중국어 교육을 통해 중국의 가치와 문화를 전파하고자 하는 공자학원은 2004년 한국에 처음 설립됐다. 이후 2010년 현재 96개국에 332개의 공자학원과 369개의 공자교실이 운영되고 있다.

러시아의 공공외교는 소련 붕괴 이후 금융위기를 겪는 등 혼란이 계속되면서 극도로 위축됐다가 2000년대 들어서야 시스템을 다시 정비하기 시작했다. 인도주의 협력청을 2008년 설립하고 지난해에는 향후 20년을 조망한 장기계획도 내놓았다. 인도주의 협력청은 러시아에 대한 호감과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 문화학술교류를 담당하는 문화외교 주관 기관으로, 세계 50여개 지역에 문화·과학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러시아가 현재 전 세계 50여곳에 문화과학센터라는 이름으로 설립한 러시아문화원을 2020년까지 100곳으로 늘리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한국은 내년에 문화원이 들어선다. 인도주의 협력청 소속으로 한국에 파견된 알렉세이 말롤레트코는 “문화과학센터 설립은 러시아의 연성권력(소프트파워)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의 일환”이라면서 “현재 한국에선 러시아를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 때문에 지금은 문화·학술 교류와 초청 등 낮은 수준의 관계 증진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국진·정서린기자 betulo@seoul.co.kr

2011-08-3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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