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희상 ‘문재인 역할론’ 긍정적… 계파갈등 재연 소지

문희상 ‘문재인 역할론’ 긍정적… 계파갈등 재연 소지

입력 2013-01-14 00:00
업데이트 2013-01-14 0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비대위 쇄신행보 착수

민주통합당이 비상대책위원회의 진용을 갖추고 당 쇄신과 변화 행보에 본격 나선다.

특히 최근 논란이 된 ‘문재인 역할론’에 대해 비대위가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초미의 관심사다. 비대위는 14일부터 대선 패배를 사과하는 의미의 전국 민생 버스투어에 나서기로 했다. 문재인 전 대선 후보도 본인이 원하면 함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13일 비대위원단과의 기자간담회에서 “(버스투어는) 주로 비대위원들이 가는 것이지만, 원하는 사람은 다 태울 것”이라고 말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문 전 후보가 전국을 돌며 지지자들에게 사과할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오보라며 진화를 시도했지만, 여전히 ‘문재인 역할론’에는 긍정적이다. 문 비대위원장은 “문재인, 안철수로 상징되는 새로운 정치의 기대감들이 농축돼 있다”면서 “긍정적 에너지를 배제하고 가는 것은 아쉽고 아까운 일이며, 그것을 이용할 일이 있으면 꼭 이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문 전 후보와 연락도 자주 하고 있다. 그는 “문 전 후보가 내일(14일) 현충원 참배에 왔으면 했다”면서 “전화로 정중히 요청했는데 지방에 내려가 있고, 자숙할 때라서 아직 생각이 없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문제는 ‘문재인 역할론’이 꾸준히 제기되면 수면 아래로 잠복했던 친노(친노무현)-비노(비노무현) 간 갈등이 다시 불거질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대선 패배의 원인과 책임 규명이 시급하지만, 차기 당권을 위한 계파 간 권력다툼에 가려 대선평가가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해서는 비대위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한 비대위원은 “(문 전 후보가) 국민들과 만나면서 사과도 하고 그래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다른 비대위 관계자는 “선거 책임은 무조건 후보가 지는 것”이라면서 “당과 후보는 따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차기 전당대회에서 선출될 새 대표의 임기 문제도 새로운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내년 1월까지였던 한명숙 전 대표의 잔여 임기를 채우느냐 아니면 당헌·당규 개정을 통해 새 임기 2년을 보장해 주느냐의 문제다. 이는 당의 안정적인 혁신과도 맞물려 있다. 박기춘 원내대표는 “전대에서 뽑히는 새 대표의 임기는 한 전 대표의 임기를 채우는 것이 낫다고 본다”면서도 “비대위에서 논의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3-01-1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