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정체성ㆍ대선패배 책임론 노선투쟁 험로 예고

민주, 정체성ㆍ대선패배 책임론 노선투쟁 험로 예고

입력 2013-01-14 00:00
업데이트 2013-01-14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노선, 중도로 ‘우향우’ 움직임 탄력 주목

민주통합당이 비상대책위 체제를 꾸리자마자 당 정체성 재정립과 대선패배 책임론을 놓고 계파간 노선투쟁의 회오리 속으로 급격히 빨려들어가는 흐름이다.

특히 이를 둘러싸고 조만간 본격화될 대선 평가 과정에서 주류-비주류간 격돌이 불가피해 보여 험로가 예고되고 있다.

일단 비대위에 포진한 중도ㆍ비주류 성향 인사들을 중심으로 당의 이념지도를 중도 쪽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우클림’ 움직임이 탄력을 받고 있는 모양새다.

비주류 3선인 김동철 비대위원은 14일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극단주의가 없어져야 한다”며 “민주당이 그런 점에서 국민을 불안케 하고 불신감을 심어준 측면이 많다”고 지적했다.

김 비대위원은 “경제민주화, 보편적 복지는 시대의 화두가 틀림없으나 외교안보적 사안까지 진보, 진보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에 대해 잘못된 조항의 재협상을 넘어 무조건적 폐기를 주장한 것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 총선 때 그로 인해 많은 점수를 잃었다”고 덧붙였다.

비주류 재선의 문병호 비대위원도 YTN 라디오 ‘김갑수의 출발 새아침’에서 “당을 해체해도 좋다는 각오로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민주화냐 독재냐 하는 이분법적 구조나 운동권 논리를 탈피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비주류 3선인 안민석 의원도 교통방송 라디오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에 나와 “이번 대선을 끝으로 보수 대 진보로 나뉘는 정치 구조 자체가 사라질 것”이라며 “시대적 상황에 맞게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어야 한다”며 ‘탈(脫)이념’을 강조했다.

이러한 주장에는 지난 총선부터 친노ㆍ주류가 주도한 ‘좌클릭’이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 지지층으로 대변되는 중도ㆍ무당파, 연령대에서는 50대층의 민심이반을 초래, 대선 패배의 한 원인이 됐다는 문제의식이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비대위 내에서도 범주류 쪽에선 지나친 노선 투쟁이 소모적 분란을 야기할 수 있다거나 진보적 선명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반론이 나오고 있어 과거 열린우리당 시절의 ‘난닝구(실용) 대 빽바지(개혁)’ 논란이 재연될 공산이 적지 않다.

대선패배 책임론 공방도 가열되고 있다.

친노 직계인 안희정 충남지사는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친노(친노무현) 책임론과 관련, “친노라는 개념은 실체가 없다”며 “친노라는 이름은 정치적 정파로서 실체적 개념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친노이자 ‘친김대중’”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러한 논의는 민주당의 분열을 가중시키기 때문에 친노라는 이름을 갖고 책임공방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안 의원은 “이길 수 있는 총선, 대선을 진 본질적 원인은 당 내부의 계파에 있다. 계파가 ‘만악’(萬惡)의 근원”이라며 ‘친노 패권주의’를 겨냥한 뒤 문재인 전 대선후보에 대해서도 “지금 전면에 나선다면 친노-비노 갈등이 증폭될 수밖에 없다”고 못박았다.

문 비대위원도 “친노라는 계파가 일정부분 존재한다. 총선, 대선을 패배했기 때문에 한발 물러나야 한다”며 “대선을 주도한 분들이 외연 확대에 실패했고 기득권 내려놓기를 실천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적절한 비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