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당선인 조각에 野인사 입각시킬까

朴당선인 조각에 野인사 입각시킬까

입력 2013-01-21 00:00
업데이트 2013-01-21 1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대통합 차원서 野인사 다수 거명..‘이동흡 청문회’ 냉기류가 부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새 정부 조각에서 야당 인사의 입각이 과연 이뤄질 지가 관심이다.

박 당선인이 대선에서 공약한 ‘대탕평 인사’를 가장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카드로 기대를 모아왔지만, 정치적 반대진영의 인사를 조각부터 참여시킨 전례가 거의 없는데다 ‘이동흡 청문회’를 계기로 여야의 대치가 가팔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박 당선인은 12월9일 정치쇄신공약 발표 때 시민대표와 야당 추천인사가 포함된 ‘국정쇄신회의’의 설치를 약속했고 12월5일 광주ㆍ전남 방문에서는 “대통령이 된다면 제일 먼저 대탕평 인사부터 펼치겠으며 호남의 인재, 아들ㆍ딸이 마음껏 능력을 펼칠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선이 끝난 후 박 당선인측에서는 “총리는 국민대통합 인사로 갈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말이 공공연하게 돌며 국무총리와 핵심 경제부처 장관 후보군에 옛 김대중ㆍ노무현 정부의 각료나 정치인 출신들이 거명되기 시작했다.

박 당선인과 가까운 몇몇 민주통합당 의원의 이름이 회자되기도 했다.

능력만 뒷받침되면 야권 인사를 배제하지 않겠다는 박 당선인측의 방침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보인다.

박 당선인측의 한 관계자는 최근 “국민대통합을 위한 구색맞추기로 야당 인사를 인선하지는 않겠지만 능력만 있다면 과거 정권이나 야당에서 일했더라도 기용될 수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당과의 국정협력 분위기가 달아오르지 않고 있는 게 사실이다.

박기춘 원내대표에 이어 문희상 의원이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되며 민주당이 비상체제를 구축했지만 당초 예상됐던 박 당선인과의 회동은 진전되지 않고 있다.

박 당선인의 공약인 국가지도자연석회의 구성도 진척이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

박 당선인이 민주당 인사의 입각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민주당 지도부를 만나 미리 통지하는 게 자연스러운데 그런 움직임이 뒤따르지 않고 있는 것이다.

되레 21일 ‘이동흡 청문회’를 계기로 여야 대치가 격화되는 형국이다.

민주통합당이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낙마 공세에 나서면서 박 당선인은 조각구상을 내놓기도 전에 인사문제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점화된 상태다.

이 후보자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명했지만 박 당선인의 ‘협의’를 거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 당선인의 직접적인 인사는 아니지만 이번 청문회를 놓고 여야가 계속 격돌한다면 당장 눈앞의 조각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청문회가 박 당선인측에 불똥이 튀는 방향으로 간다면 그동안 거론됐던 야권 인사의 입각은 난기류에 휩싸일 수 있다는 것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