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 집무실, 구중궁궐서 소통공간으로 바뀔까

대통령 집무실, 구중궁궐서 소통공간으로 바뀔까

입력 2013-01-21 00:00
업데이트 2013-01-21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창중 “결정대는대로 언론 통해 공개”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는 업무조직 체계 못지않게 공간구조도 대대적인 탈바꿈을 예고하고 있다.

‘외딴 섬’처럼 고립된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간 접근성을 높이고 대통령과 참모가 수시로 편하게 만나 국정을 논할 수 있도록 건물 배치도 손질할 가능성이 높다. 구중궁궐의 대통령 집무실을 소통 공간으로 변모시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21일 청와대 조직개편안을 발표하면서 대통령 집무실 리모델링 방안에 대해 “현재로선 결정된 바가 없기 때문에 결정되는대로 언론을 통해 공개할 것”이라고만 했다.

◇구중궁궐 집무실..보고차 이동에만 10분 = 청와대 터는 25만㎡로 미국 백악관 총면적 7만3천㎡보다 훨씬 넓다. 청와대 구조는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본관, 대통령 내외의 관저, 참모들의 공간인 위민관으로 나뉜다.

본관 2층에 ▲대통령 집무실 ▲접견실 ▲부속실 ▲각종 토론회가 열리는 집현실 ▲영수회담 오ㆍ만찬 장소로 활용되는 백악실이 있고, 1층에는 ▲국무회의가 열리는 세종실 ▲충무실 ▲인왕실이 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이 1993년 취임 후 본관에 도착해 “사무실에 어떻게 가노?”라고 물은 일이나 이명박 대통령이 집무실을 처음 본 뒤 “테니스 쳐도 되겠구먼”이라고 말한 것은 비효율적이고 권위적인 본관 구조를 보여주는 일화다. 본관이 사실상 대통령 1인 사무실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비서동인 위민관의 사정은 정반대다. 대통령실장과 전(全) 수석비서관, 기획관, 행정관 등 300여명이 1,2,3동에서 일하고 있지만 공간이 부족해 ‘콩나물 시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욱 큰 문제는 본관과 위민관 거리가 500m에 달해 참모들이 대통령에게 보고를 하려면 승용차를 이용하거나 한참을 걸어가야 한다. 대통령이 참모를 호출하면 빨라야 5분이 걸리고, 전용차량이 없는 비서관들은 10분이나 소요된다고 한다.

청와대 공간배치가 불통과 비효율의 대명사처럼 여겨지고 대통령 집무실이 구중궁궐 속의 또다른 ‘고립된 섬’으로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영국 총리와 재무장관은 이웃사촌 = 우리나라 청와대의 독특한 구조는 소통과 효율을 추구하는 선진국의 공간 배치와 확연히 다르다.

영국의 총리 집무실과 관저가 있는 런던 다우닝가 10번지는 건물 주소 자체가 총리실을 상징하는 고유명사처럼 됐다. 건물 맨 위층인 3층에는 총리 관저가 있고 2층에는 국무회의장이 있다. 비서실장도 이 건물에서 근무한다. 바로 옆건물인 11번지에는 재무장관의 집무실 겸 관저가 있고, 두 건물은 서로 연결돼 있다. 9번지에는 집권당의 원내대표 집무실이 있다.

미국의 백악관은 대통령 집무공간인 웨스트윙, 관저, 영부인 집무실과 각종 사교실이 있는 이스트윙으로 나뉜다. 웨스트윙은 대통령 집무실을 기준으로 부통령실, 선임고문실, 비서실장실, 국토안보보좌관실, 대변인실 등이 빼곡히 들어서있다.

일본 역시 총리 관저에 관방장관, 관방부장관, 비서관실을 함께 배치했고, 주변에 재무성, 외무성 등 각 부처가 밀집해 있다. 의회까지도 걸어서 5분 거리다.

프랑스의 대통령궁인 ‘엘리제궁’에는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장실, 각 수석부좌진들의 사무실이 한 공간에 배치돼 있고, 독일 역시 8층짜리 총리실에 집무실과 비서실장실, 회의장 등이 들어서 있어 소통에 방점을 뒀다.

◇”청와대 공간재배치 지금이 적기” = 안대희 전 새누리당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은 작년 9월 대통령이 참모들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집무실 이전 방안을 제시했고, 박 당선인도 흔쾌히 수락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사무실 공간 조정이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 공간 재배치가 현실화될 경우 ▲비서동을 집무실로 옮기는 방안 ▲집무실을 비서동으로 옮기는 방안 ▲본관과 비서동에 각각 집무실을 두고 기능별로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될 수 있다. 본관에 일부 참모가 이동한 뒤 본관에서 100m 떨어진 공터에 비서동을 짓자는 의견도 있다.

비서실이 있는 위민 2,3관은 1968년에 지어져 안전진단 결과 붕괴 위험수준인 ‘D판정’을 받아 재건축이나 리모델링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차기 정부에서 어떤 식으로든 공간 조정 문제를 풀어야 한다.

더욱이 총리실을 비롯한 일부 정부부처들이 세종시로 이전해 광화문 정부청사에 공간이 있는 만큼 청와대 공간 재배치를 실행에 옮길 적기라고 볼 수도 있다.

문제는 청와대 공간 개조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일이다. 위민관만 해도 국회에서 번번이 예산이 깎이는 바람에 리모델링이나 재건축에 들어가지 못한 상황이다.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조차 “건물을 새로 짓는다고 소통이 잘되는 것은 아니다”며 예산 배정이 제동을 걸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년 대선 때 민주통합당 문재인 전 대선 후보조차 “청와대가 구중궁궐같다”며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듯 청와대 공간 재배치 필요성은 여야 공히 필요성을 인정해 탄력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