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정부 부동산 대책, 시장의 기대 넘어설 것”

靑 “정부 부동산 대책, 시장의 기대 넘어설 것”

입력 2013-04-01 00:00
업데이트 2013-04-01 17: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원동 경제수석, 대책 배경 설명…”대통령이 강조한 협업 결과”

청와대는 1일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부동산 종합대책과 관련, “각 부처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엑기스를 뽑아낸 결과”라고 설명했다.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난 정부에서는 부동산 관련대책을 하더라도 내 것은 놔두고 너희 것을 더 많이 내라고 하는 측면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각 부처가 가진 것을 다 내놓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수석은 “대책을 하나하나 보면 놀랄만한 정도로 새로운 것은 별로 없는데도 시장의 기대를 넘어설 것이라고 생각하며 만들었다”며 “특히 이번 대책은 대통령이 강조한 협업의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주요 사업인 보금자리주택을 거의 중단할 정도로 줄였고, 기재부도 기존 주택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면제했는데 사실 쉽지 않은 것이었다. 금융위도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에게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를 과감히 푸는데 동의했다”며 “과거에 생각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새 정부에서 강조하는 협업이 첫번째로 나온 것이라고 감히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조 수석은 또 이번 대책 가운데 취득세 면제 부분과 관련, “세제와 추경에서 이 재원이 마련되지 않으면 실행에 제한이 걸리며, 이런 부분에 대해 (관계 장관들이) 국회를 찾아 야당에 설명했다”고 전하면서 “이것이 국회의 전폭적 지지가 없으면 제한을 많이 받게 되는 대책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조 수석은 이번 대책으로 가계부채가 더 늘어난다는 우려에 대해 “늘어날 수는 있지만 이번에는 장기대출로 가면서 거치없이 원리금을 조금이라도 갚아나가는 구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대책에 효과가 없을 경우 추가 대책 발표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고 부인하며 “이번에는 그렇게 찔끔찔끔 하는 것보다 한꺼번에 동원할 수단을 다 해서 시장 심리를 바꿔보자는데 목표를 뒀다”고 말했다.

조 수석은 전세가격 안정에 대해서는 “전세로 사는 분들이 집을 소유할 수 있게끔 했으니 상대적으로 전세수요가 줄어들 것”이라며 “임대시장에 공급은 늘고, 수요는 줄어드는 것이니 전세시장도 안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