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회견, 與 “국회답해야” vs 野 “변명·반박만”

대통령회견, 與 “국회답해야” vs 野 “변명·반박만”

입력 2014-01-06 00:00
업데이트 2014-01-06 15: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는 6일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크게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집권 2년차의 국정 방향과 철학을 국민과 공유하는 자리였다면서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그러나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국민의 기대에 크게 못 미친 일방적 국정홍보의 장이었다면서 소통 부재와 주요 현안에 대한 박 대통령의 인식을 문제 삼았다.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집권 2년차를 맞아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과 철학을 국민에게 보고하고 공유하며, 더 나아가 국민의 행복과 나라의 발전을 위해 국정에 더욱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특히 박 대통령이 밝힌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공공기관 정상화 개혁’, ‘설맞이 남북 이산가족 상봉 제안’에 대해 “속도감 있는 후속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통 문제와 관련, “오늘 기자회견이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평소 ‘국민이 모르는 정책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라고 강조해 온 만큼 주요 정책에 대한 지지와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박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 설명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자주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유 대변인은 이어 “국회도 박 대통령이 밝힌 국정운영의 각오에 대해 책임 있는 자세로 답해야 한다. 국정 운영은 ‘2인3각’ 경주와도 같아 정부가 아무리 좋은 정책을 내놓아도 국회의 협조가 뒤따르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면서 “야당은 민생문제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는 인식 하에 성숙한 국회에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김관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이 듣고 싶어했던 얘기는 듣지 못하고 대통령의 일방적 메시지만 전달받았다. 쌍방향 소통의 장이 아니라 일방적인 국정홍보의 장이 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은 특검, 무능 장관 교체문제, 경제민주화, 사회적 대타협위원회 설치, 개헌 등 주요 이슈에 대해 언급을 회피하거나 일축했다. 대통령의 입장변화는 없었고 변명과 반박만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정부의 경제활성화 대책은 기존 정책의 재탕으로 낙제점을 줄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대통령이 과연 진정한 소통의지가 있는지 더 큰 의문을 갖게 되었을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진정한 소통이 이뤄지는지는 대통령의 느낌이 아니라 국민 등 대화의 상대방의 느낌에 달려있다”면서 “앞으로 대통령이 진정성 있는 소통의지를 갖고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노력을 통한 성과로서 국민의 걱정을 덜어주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그나마 한 오라기 기대의 끈을 놓지 않았던 우리 국민이 또 속았다”면서 “수많은 실망과 분노로 가득 찼던 지난 2013년, 취임 첫해를 상징하는 말이 ‘불통’이었다. 그러나 국민에게 등 떠밀려 억지로 기자들 앞에 선 대통령은 여전히 소통의 의지가 전혀 없음을 선언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차갑고 잔인한 지난 1년간의 통치로 국민에게 혼란과 상처를 주었던 과오에 대한 어떠한 해명도 없었다”면서 “국민의 기대를 저버렸을 뿐 아니라 심각함을 넘어 절망감을 느끼게 하였다. 지난 1년의 불통정치에 대한 기억상실, 그 자체”라고 꼬집었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신당 창당 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 금태섭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경제 활성화를 국정 운영의 우선순위에 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기초 노령연금 등 공약 미이행 또는 후퇴에 대해서 국민에게 아무런 설명도 없었고, 그간 끊임없이 약속해온 경제민주화와 복지에 대한 언급이 아예 빠진 데 대해서도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