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불통 넘어섰나’…의견 분분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불통 넘어섰나’…의견 분분

입력 2014-01-06 00:00
업데이트 2014-01-06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불통 오해 해소했다” vs “기존 입장만 되풀이”

박근혜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6일 노동계를 비롯한 각계 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은 다양한 반응을 쏟아냈다.

이옥남 바른사회시민회의 정치실장은 이날 “박 대통령은 구체적인 사례를 들며 다양한 민생 문제의 대안을 제시했고 이를 통해 기존의 야권이 제기한 불통이라는 오해를 해결했다”며 “국회가 다시는 정쟁을 벌이지 않는다면 집권 2년차는 안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종철 자유총연맹 사무총장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통해 국민 행복시대를 열어가겠다는 국정운영 방향에 공감을 표한다. 또 주변국과의 협력을 통해 북핵을 완전 폐기하고 통일시대 준비를 강조한 것에 대해서도 환영한다”고 말했다.

회사원 이민주(35·여)씨는 “대통령이 자발적으로 국민에게 대화를 청한 것은 의미있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이 오늘 밝힌 약속을 앞으로 어떻게 지켜나갈지 국민이 관심 있게 지켜볼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자영업을 하는 정모(55)씨는 “대통령이 다른 어떤 분야보다 경기 활성화에 집중한다고 했는데 시급한 과제가 무엇인지 잘 짚었다고 본다”며 “오늘 말한 것처럼 국민에게 희망을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논평에서 “4대강 사업 부채를 떠안은 수자원공사 개혁과 원전비리 대책,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을 거론한 것은 바람직하다”라며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과 책임있는 실천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국정원 선거개입 의혹, 철도 파업 사태 등 논란이 됐던 사안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이 없어 실망스러웠다는 지적도 많았다.

고계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은 “국정원 문제, 검찰 개혁 관련해서 기존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어 국민 여론을 존중하려는 기본적인 인식을 가졌는지 의심된다”며 “지금이라도 국민 행복시대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석태 참여연대 공동대표는 “국정원 특검 요구에 대해 ‘재판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한 것은 맞지 않다”며 “재판 외에 드러난 것에 대해 특검을 요구하는 것인 만큼 국민의 특검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회사원 김우현(30)씨는 “사회적으로 논란이 됐던 문제들에 대해선 정작 뚜렷하게 밝힌 게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말로만 할 것이 아니라 경제민주화 등 대선 출마 당시에 밝혔던 공약 내용부터 제대로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논평에서 “성장률 4%, 1인당 국민소득 4만불, 고용률 70% 등을 제시했지만 알맹이는 없었다. 국정원 선거개입에 대한 질문에 ‘국론분열은 안된다’ 식의 전체주의적 용어로 특검요구를 일축하는 등 하고 싶은 말만 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