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국민 신뢰가 시련 극복의 힘”

朴대통령 “국민 신뢰가 시련 극복의 힘”

입력 2013-07-01 00:00
업데이트 2013-07-01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터뷰한 CCTV 기자 “박대통령 인상 온유하지만 강인·관대·대범함 느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9일 자신의 대북기조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전개와 관련, “우선 (북한과의) 대화가 진정성 있는 대화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귀국
귀국 나흘간의 중국 방문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전용기에서 내려오고 있다.
성남 연합뉴스


박 대통령은 중국 관영 중앙(CC)TV와의 인터뷰에서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한반도의 비핵화, 그 다음에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고 그것을 실현해 나가는 목표를 갖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에 대한 중국의 양대 목표는 한반도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안정 유지로 이는 제가 추진하고자 하는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목표와 일맥상통하는 바가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신뢰 프로세스는 북핵을 용납할 수 없고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처하지만 항상 대화의 문을 열어 놓고 신뢰를 쌓아가면서, 나아가 남북의 공동발전과 번영을 위해 같이 협력해 가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시련을 어떻게 극복했느냐’는 질문에 “많은 국민들께서 저에게 신뢰를 보내주신 것, 그것이 가장 힘이 됐다. 제가 대통령이 돼 국정을 맡으면서 마음에 심었던 그 가치를 국민의 편안한 삶과 행복을 위해 한번 실천해 보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인터뷰를 진행한 루이청강(芮成鋼) 기자는 프로그램 말미에 “박 대통령과의 인터뷰에서 받은 인상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온유함이지만 동시에 한반도 문제 등을 언급할 때는 결단력 있는 강인한 모습도 볼 수 있었다”면서 “다사다난한 인생을 보낸, 비극적인 가정사와 고통을 이겨낸 여성 지도자 특유의 관대함과 대범함도 느껴졌다”고 자평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3-07-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