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병세 “아세안 회원국, 일관된 대북메시지 내달라”

윤병세 “아세안 회원국, 일관된 대북메시지 내달라”

입력 2013-07-01 00:00
업데이트 2013-07-01 09: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브루나이 반다르스리브가완에서 열린 ‘제14차 아세안(ASEAN)+3(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에서 북한에 대해 일관된 목소리를 내 줄 것을 회원국들에 요청했다고 외교부가 1일 전했다.

윤 장관은 30일 열린 회의에서 “북한이 말이 아닌 행동으로 진정성을 보이고 비핵화 및 남북관계 개선에 관한 국제사회의 기대에 조속히 호응해 나올 수 있도록 아세안+3 회원국들이 일관된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내달라”고 요청했다.

윤 장관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등을 통해 아시아와 지구촌 전체의 평화 번영에 기여하겠다는 우리 정부의 의지도 표명했다.

그는 지난해 한국 주도로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채택된 제2기 동아시아비전그룹(EAVGⅡ) 보고서를 면밀히 분석해 아세안+3 협력의 중장기 계획을 세우자고 제안했다. 회의에서는 ‘EAVGⅡ’ 보고서의 후속조치를 위한 ‘콘셉트 페이퍼’가 채택됐다.

윤 장관은 이날 제3차 한-메콩 외교장관 회의를 미얀마와 공동으로 주재했다.

윤 장관은 새마을운동 사업 등 한국의 독특한 경제성장 경험과 기술을 메콩 지역 5개국(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베트남·태국)과 공유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측은 제4차 회의를 내년에 한국에서 개최키로 하고 향후 3년간의 협력 방향을 담은 ‘중장기 액션플랜’도 마련키로 했다. 양측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 의장성명과 함께 ‘한-메콩 협력기금 운영세칙(TOR)’도 채택했다.

윤 장관은 또 팜 빙 밍 베트남 외교장관과 별도의 회담을 열고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 조기 타결과 지난해 8월 중단된 고용허가제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8월 한국에 진출한 베트남 근로자들의 높은 불법 체류율을 들어 양국간 고용허가제 양해각서(MOU)를 연장하지 않았다.

윤 장관은 이밖에 노르웨이 및 말레이시아 외교장관과도 양자회담을 갖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