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김정은, 체면 때문에 미국 공격도 가능”

“북한 김정은, 체면 때문에 미국 공격도 가능”

입력 2013-04-01 00:00
업데이트 2013-04-01 0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터 킹 미국 하원의원 “북한 정권은 조직범죄 일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거수로 투표를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노동당은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을 동시에 추구하는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채택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거수로 투표를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노동당은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을 동시에 추구하는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채택했다.


최근 핵ㆍ미사일 도발 위협을 거듭하는 북한 정권이 체면 때문에 실제로 미국 본토를 겨냥한 군사공격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미국 하원 국토안보위원회 산하 테러방지ㆍ정보 소위원장인 피터 킹(공화ㆍ뉴욕) 의원은 31일(현지시간) ABC방송의 시사프로그램 ‘디스 위크’에 출연한 자리에서 “김정은(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자신의 체면을 살리려고 한국이나 태평양의 (미군) 기지를 공격할 것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하원 정보위원회에도 소속된 킹 의원은 “김정은은 자신의 권위를 확고히 하려고 ‘터프 가이(tough guy)’가 되려 하고 있다”면서 “28세, 29세인 그가 점점 더 극단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제는 물러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북한의 ‘남북관계 전시상황’ 선언에 대해 “이는 ‘괜한 위협(empty threat)’이 아니다”면서 “지금 당장 미국의 본토를 타격한다고 해도 그렇게 걱정하지는 않겠지만 진짜 위협은 북한이 어느 상황까지 몰고 가느냐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백악관이 북한의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면서도 ‘익숙한 패턴’이라고 평가절하한 것과는 달리 실제 도발 가능성이 크다고 본 것이다.

이어 킹 의원은 일각에서 제기하는 북미대화 필요성에 대해서는 반대 견해를 분명히 밝혔다.

그는 “내가 보기에 이것(북한 정권)은 정부도 아니다”면서 “이건 영토를 가진 조직범죄 가족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그랬듯이 그(김정은)도 악랄하다”면서 “이(북미대화)를 하는 목적이 없고, 이는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지역 동맹들을 무시하는 인상을 주게 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