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용산시대’ 출근길 회견 소통

‘용산시대’ 출근길 회견 소통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6-06 20:46
업데이트 2022-06-07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어스테핑’ 통해 새 대통령상 보여줘

靑 개방·집무실 이전
논란 넘어 ‘탈청와대’ 의지 관철
이달 중 새 대통령실 이름 발표

이미지 확대
용산 대통령실 청사 모습. 건물 전면에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라고 적힌 현수막이 걸려 있다. 김명국 기자
용산 대통령실 청사 모습. 건물 전면에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라고 적힌 현수막이 걸려 있다.
김명국 기자
‘용산시대’의 개막은 윤석열 정부의 출범을 상징하는 가장 큰 변화였다. 역대 최초의 출퇴근 대통령이 된 윤 대통령의 지난 한 달간 우려했던 큰 혼란은 없었다. 다만 아직 대통령실 공사가 마무리되지 않아 어수선한 모습인 데다 출퇴근으로 인한 이런저런 논란도 소멸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용산시대가 완전히 정착되기까지는 좀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취임 첫날인 지난 5월 10일 0시 이른바 ‘용산 벙커’로 불리는 집무실 지하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공식 업무를 시작하며 ‘구중궁궐’로 불리는 청와대에는 하루도 있지 않겠다는 의지를 관철시켰다. 취임과 동시에 전격적으로 개방된 청와대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집무실 이전 강행에 대한 부정적 여론도 자연스럽게 줄었다. 하지만 역대 최초의 출퇴근 대통령이다 보니 출퇴근 시간이 논란이 되고 출퇴근 시 교통 통제가 문제가 되기도 했다.

반면 출근길에 자연스럽게 기자들과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을 하며 주요 현안에 관한 입장을 밝히는 것에 대해선 새로운 대통령상을 보여 줬다는 평가도 나온다.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은 임기 내내 계속될 것이라는 게 대통령실 관계자들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현재 공사 중인 2층 주집무실이 오는 19~20일 완공되면 집무 공간을 현재 5층의 임시 집무실에서 2층으로 옮길 예정이다. 현재 5개로 압축된 대통령실의 새 이름도 이달 중 최종 발표될 예정으로, 대통령실은 집무실 이전과 청와대 개방 경과를 소개하는 ‘대국민 보고대회’를 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대통령 관저로 바뀔 서울 용산구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도 아직 리모델링 중이다. 이달 말쯤 공사가 마무리되면 윤 대통령은 현재 거주 중인 서초동 자택에서 관저로 입주하게 되고, 출퇴근길도 ‘서초동~용산’에서 ‘한남동~용산’으로 바뀌게 된다.

대통령실이 새 집무실과 용산공원 조성을 연계하는 구상을 하는 가운데 미군기지 반환 작업도 진행 중이다. 정부는 이날 용산 청사 옆 미군 용산기지 내 10만 5000㎡ 규모인 드래곤힐 호텔 부지의 반환을 미군 측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한미는 2020년 6월 이 부지에 미군 잔류기지를 두기로 합의했지만 윤석열 정부의 집무실 이전에 따라 이 같은 계획을 보류한 바 있다. 지난 3일 국무조정실은 주한미군 숙소와 학교 등으로 활용됐던 5만 1000㎡ 규모의 주한미군 부지를 추가로 반환받았다고 밝혔다.
안석 기자
2022-06-0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