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계 파장
정부의 ‘이란 제재’로 2000년대 중반 이후 이란에서부터 중앙아시아, 러시아, 동유럽까지 외연을 확대하고 있는 한국 문화 콘텐츠 수출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반면 문화계가 시장 개척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 경색 관계를 해소하는 데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8일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에 따르면 최근 중동 미디어 산업에 자유 경쟁 체제가 도입되며 외국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늘고 있다. 특히 이란의 경우 빈약한 자국 내 방송 프로그램의 대체재로 한국 프로그램을 첫손에 꼽고 있다.
실제 2007년 10월 이란 국영방송이자 유일한 지상파인 IRIB의 채널2가 내보낸 ‘대장금’은 86%라는 경이적인 시청률을 기록했다. 대장금의 내용이 무슬림의 특성과 이들이 지향하는 바와 유사했고, 금요일 오후 9시라는 황금 시간대에 방영됐기 때문이다. 교류재단은 또 밤에 술마시는 문화가 없는 이슬람 국가의 경우 드라마 시청 시간이 길기 때문에 인기 있는 한국 드라마가 압도적인 시청률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도 내놓았다.
이후 이란에서는 ‘주몽’이 8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이슬람 국가에서 한류의 불씨가 피어올랐다. 전체적인 문화 콘텐츠 수출 규모를 따져 봤을 때 중동 시장은 현재 수치적으로는 미미하지만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평가다.
박승룡 한국콘텐츠진흥원 전시사업 팀장은 “가족 중심의 분위기 등 의외로 우리 콘텐츠가 이슬람 쪽과 정서적으로 어울린다.”면서 “최근 국내에서 국제방송영상콘텐츠견본시에서 이란 제재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은 느낄 수 없었다. 요즘과 같은 상황일수록 문화계가 콘텐츠 수출에 적극적으로 나서 정부 차원에서의 나쁜 감정을 해소하는 데 한몫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행업계도 파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영근 한국관광공사 아시아대양주팀 과장은 “연간 8000명선인 이란 관광객은 국내 대기업과 관련된 비즈니스맨들이 대부분”이라며 “기업 간 거래가 냉각될 경우 이들의 방문 숫자도 떨어지겠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미미한 수준”이라고 전했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0-09-09 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