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수능이지만 여전히 국영수가 ‘열쇠’

수준별 수능이지만 여전히 국영수가 ‘열쇠’

입력 2011-12-21 00:00
업데이트 2011-12-21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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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권 인문계 ‘국Bㆍ수Aㆍ영B’ㆍ자연계 ‘국Aㆍ수Bㆍ영B’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1일 발표한 2014학년도 수능시험 세부 시행방안 시안은 수험생의 학습 부담을 덜고 ‘쉬운 수능’ 기조를 유지하려는 데 초점을 맞췄다.

가장 큰 특징은 수험생이 국어ㆍ수학ㆍ영어 등 주요 3개 과목에서 수준별 시험을 치른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쉬운 A형, 어려운 B형 가운데 자신의 학력수준과 진로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국어와 영어의 문항 수가 5문항 줄어들지만 국영수의 비중은 여전히 높다. 게다가 사회ㆍ과학의 선택과목은 최대 2과목으로 지금보다 1과목이 또 줄어 국영수의 중요성이 더 커진다.

◇국어 5문항 감소ㆍ듣기평가 없다 = 국어는 현행 50문항에서 5문항이 줄어 45문항이 된다. 시험시간은 지금처럼 80분이며 배점은 100점이다. 배점별로 2점 문항 35개, 3점 문항 10개다.

기존 듣기평가 5문항은 지필평가로 대체된다. 국어에서는 듣기평가가 모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데 별 의미가 없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A형은 Ⅰ과목, B형은 Ⅱ과목 중심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가 출제된다. 교육과정상 문학ㆍ화법과 작문ㆍ독서와 문법 등 각 과목에서 I과목이 Ⅱ과목보다 쉽다.

◇수학은 현행 수준별 시험 유지 = 수학은 지금도 수리 ‘가’(자연계), ‘나’(인문계)형으로 다른 수준의 문제가 출제됐다. 이 방식은 2014학년도 수능에서도 큰 변화가 없다. A형은 현행 ‘나’형, B형은 현행 ‘가’형이라고 보면 된다. 문항 수는 30문항이며 시험시간 100분, 배점 100점이다. 주관식 문제는 30%(9문항)다.

◇영어 듣기평가 50%로 확대 = 영어도 국어와 마찬가지로 5문항이 줄어든다. 45문항을 70분 동안 치르며 배점은 100점이다. 배점별로 2점 문항 35개, 3점 문항 10개다. A형은 실용영어 중심으로, B형은 기존 수능 범위로 출제된다.

실용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해 듣기평가 수는 기존 34%(50문항 중 17문항)에서 50%(45문항 중 22문항) 정도로 확대된다. 한 대화문에 2문항을 제시하는 ‘세트형 문항’도 도입된다.

◇탐구 과목 2개만 선택 = 사회는 10과목, 과학은 8과목 가운데 각각 최대 2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탐구영역 최대 선택과목수는 올해 시행된 2012학년도 수능에서 기존 4개에서 3개로 줄어든데 이어 또 한과목 감소한다.

직업 과목은 17개 과목을 5개 시험과목으로 통합하고 이 중 1과목만 선택할 수 있다. 45문항을 60분간 치르며 배점은 100점이다.

◇국영수 ‘황금 조합’은 = 수험생은 자신의 학력과 진로 등에 따라 국어, 수학, 영어 과목에서 AㆍB형을 선택할 수 있다. 단, 상대적으로 어려운 B형은 최대 2과목만 선택할 수 있고 국어 B와 수학 B는 동시에 선택할 수 없다.

이는 인문계 수험생이 과도한 범위의 수학을, 자연계 수험생이 과도한 범위의 국어를 공부할 필요가 없도록 하려는 취지다.

따라서 인문계 지원자는 국어 B형, 수학 A형, 영어 A형 또는 B형을, 자연계 지원자는 국어 A형, 수학 B형, 영어 A형 또는 B형을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상위권 수험생의 선택 조합은 인문계의 경우 국어 B형ㆍ수학 A형ㆍ영어 B형이, 자연계의 경우 국어 A형ㆍ수학 B형ㆍ영어 B형이 될 가능성이 크다.

예체능 계열이나 특성화고 동일계열 진학 희망자는 국어 A형, 수학 A형, 영어 A형을 선택할 수 있다.

◇난이도 형평성ㆍ변별력 숙제..국영수 더 중요해질 수도 = 현행 수능도 난이도 문제로 잡음이 끊이지 않는데 국영수 모두 수준별로 바꾸면 또 다른 차원의 난이도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는 게 입시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현재는 수능 영역별 난이도 차이에 따른 표준점수 유불리가 생기지만, 수준별 수능이 시행되면 기존 문제점에다 A, B형간의 난이도 조절 실패에 따른 유불리 문제가 더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쉬운 수능 기조가 유지되면 국영수 성적이 일제히 상승하면서 ‘틀리지 않기’ 경쟁에 나설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아울러 수능이 쉬울 때 늘 불거지는 변별력 논란도 여전한 숙제다.

영역별 출제에서 과목별 출제로 바꾸면 이해력을 묻기보다 주입식, 암기식 문제가 많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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