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생 등교패션…유행 따르면 100만원

중고생 등교패션…유행 따르면 100만원

입력 2012-02-10 00:00
업데이트 2012-02-10 0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싼 교복+노스페이스+뉴발란스 신발+메이커 가방

중고교생이 등교할 때 유행을 좇아 옷을 입으려면 얼마가 들까.

노스페이스 패딩 점퍼 등 중·고등학생 사이에 유행하는 옷과 신발, 가방으로 등교 복장을 갖추려면 100만원은 족히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싼 브랜드에 의존해 남에게서 인정받으려는 인식에서 벗어나려면 근본적으로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 문화를 길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서울 용산구의 교복 판매점을 대상으로 인근 고교의 교복 가격을 조사한 결과, 남학생 동복 기준으로 와이셔츠 한 장을 추가할 때 소매가격이 30만원 내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복값이 지난해보다 10% 이상 올라 공정거래위원회가 4대 교복 브랜드를 대상으로 담합 조사까지 나선 상황이다.

중고생 사이에서 ‘또 다른 교복’이라고 불리는 노스페이스 점퍼는 진짜 교복값을 가볍게 제치기도 한다. 학생들이 많이 입는 모델인 ‘눕시 재킷’은 25만원, ‘써밋 카켓’은 47만원이다. 일부 학생은 가격이 69만원에 이르는 ‘히말라야 파카’를 입기도 한다.

신발은 ‘뉴발란스’와 ‘나이키’, ‘컨버스’ 등이 꾸준한 인기다. 뉴발란스와 나이키는 10만원대 초중반, 컨버스는 5만~6만원대 제품이 많다.

가방은 ‘빈폴’이나 ‘이엑스아르’(EXR), ‘키플링’ 등 브랜드가 다양하다. 가격은 대개 10만~30만원선이다.

이들을 종합해 보면 브랜드 제품으로 등교 복장을 꾸밀 때 최소 70만원이 든다는 계산이 나온다. 웬만해서는 100만원대도 훌쩍 뛰어넘는다.

고가의 교복과 점퍼를 두고 괜히 ‘등골 브레이커’(부모의 등골을 휘게 한다는 뜻)라는 말이 나온 게 아닌 셈이다.

기성세대는 중고교생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똑같은 브랜드를 입고 다니는 사실에 대해 의아해한다.

학생들이 몰개성적으로 똑같은 옷을 입는 것은 성적 일변도의 평가 시스템이 가져온 낮은 자존감 때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홍인기 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장은 “한국처럼 학생들이 똑같은 브랜드를 입는 모습은 다른 나라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일”이라며 “자존감이 높다면 옷을 통해 개성을 표현하려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탓에 모두가 같은 옷을 따라 입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성적 위주의 교육을 지향하지 않는 대안학교에 가보면 노스페이스를 입은 학생이 눈에 덜 띄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모두가 같은 브랜드를 입는 왜곡된 소비 문화가 생긴 것은 ‘옷을 잘 입는 법’에 대한 교육이 사회적으로 전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서울의 한 고교 교사(32·여)는 “학생의 복장과 용모를 제한하기만 한 기존 방식의 지도가 되려 통일된 브랜드를 입도록 조장했을지 모른다”며 “학생인권조례가 제정된 상황에서 앞으로는 어떻게 입어야 단정하면서도 개성 있고 맵시 있게 옷을 입을 수 있는지를 학교 차원에서 교육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학생들의 다양성이 인정받을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만들어 가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종호 서울대 교육학과(교육심리학) 교수는 “한국은 ‘얼마나 공부를 잘 하느냐’와 ‘얼마나 버느냐’라는 두 가지 기준으로 사람을 평가한다”며 “음악이나 미술을 잘한다거나 대인관계가 좋다는 등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이 발현되고 인정받는 문화가 정착돼야 노스페이스 문화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