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용린 “중1시험 부담완화학교 내년 3월 시범운영”

문용린 “중1시험 부담완화학교 내년 3월 시범운영”

입력 2012-12-25 00:00
업데이트 2012-12-25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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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2월 본격 준비…공모 받겠다””혁신학교 추가지정 신청 6개교는 일단 ‘보류’”

문용린 신임 서울시교육감은 “중1 시험 부담을 완화하는 시범학교를 내년 3월부터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문 교육감은 24일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교육감 선거기간에 내세운 ‘중1 시험 폐지’ 공약과 관련해 “시험 부담을 줄이고 진로ㆍ인생계획을 세울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몇개 학교에서 시범 운영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시범학교를 몇 개나 운영할지는 미정이지만 내년 2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운영을 위한 준비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범학교는 당장 지필고사를 전면 폐지하기보다는 시험 부담을 완화하고 진로 계획 기회를 늘리는 방식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영어, 과학 등 일반과목 시간에도 해당 과목의 지식뿐만 아니라 직업ㆍ진로와 관련한 내용을 보강해 가르치고, 직업체험 포트폴리오에 대한 수행평가를 하는 등의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이를 위해서는 “지필고사에 대한 부담을 줄여야 할 필요가 있다”며 “학교장이 학교성적위원회를 통해 지필고사와 수행평가 비중을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험 폐지 또는 완화가 학력저하를 낳을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꿈을 가지면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를 알게 돼 오히려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곽노현 전 교육감의 핵심정책이었던 서울형 혁신학교에 대해서는 “혁신학교의 운영성과를 우선 평가해야 한다”며 “추가 지정을 신청한 6개교에 대해서는 일단 지정을 보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문 교육감과의 일문일답.

--교육감 취임 후 첫 닷새를 보낸 인상은

▲교육부 장관 시절에는 거시적인 정책과 법만 얘기했는데 교육청에 오니 학교현장이 어떤지 구체적이고 섬세하게 다룬다. 일선 현장에 나온 기분이다.

--혁신학교 신규지정을 신청한 학교 6곳이 있다. 추가지정 방침은.

▲사실 혁신학교가 초중고교 혁신의 일반모델이 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많다. 문제가 많다는 목소리도 있고 괜찮다는 목소리도 있다. 학부모, 교사, 학자들로 이뤄진 평가단을 구성해 객관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할 생각이다. 추가지정은 평가결과가 나올 때까지 유보해야 할 것이다.

--중1 시험 폐지 공약의 시행 계획은.

▲중학교 1학년을 진로계획과 인생계획을 세우는 시기가 되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공모를 받아 다음 학기부터 몇 개 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진로계획 세우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겠다. 대상학교 등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세우지 않았다.

--지필고사는 아니더라도 다른 형태의 평가는 해야 하지 않나.

▲그렇다. 예를 들어 직업체험을 5개 이상 하고 그에 대한 리포트를 만들어서 발표하도록 할 수도 있다. 주관식으로 물을 수도 있고 독후감을 쓸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종전 지필고사와는 다른 형식의 평가가 될 수 있다.

--진로ㆍ직업탐색 교육은 어떻게 하겠다는 의미인가.

▲중1 때에는 내가 20년 후 어떤 삶을 살고 어떤 직업을 가질지 생각해야 한다. 조종사가 될지, 목사가 될지 모른다. 조종사가 되고 싶다면 현직자를 직접 만나보거나 훈련장에 가보는 것이 좋다. 그런데 중간ㆍ기말고사 날짜가 정해져 있으니 부담이 된다. 이런 부담을 갖지 않고 진로탐색에 집중하도록 해보자는 것이다.

영어 시간에도 어떤 직업이 영어능력을 요구하는지 알아보는 등 모든 교과목을 직업탐색과 연관지어 수업할 수 있다. 과학시간에도 퀴리 부인이 사회에 공헌한 점 등을 물을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종전 지필고사와는 다른 형식의 평가가 될 수 있다.

--현행 교육과정을 수정하지 않고도 가능한가.

▲현재도 훈령인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에 학업성적관리위원회가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영역과 방법, 횟수 등을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험폐지에 따른 학력저하 우려가 크다.

▲지금은 수능 때문에 공부하지만 꿈을 가지면 자신이 왜 그 공부를 해야 하는지를 알게 된다. 진로탐색을 통해 오히려 학업에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교육공약에도 ‘자유학기제’라는 유사 정책이 있다.

▲그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중간에 용어가 바뀌었겠지만 기본 철학은 마찬가지다. 아이들에게 직업관과 인생관을 심어주는 것이 초중고 교육의 중요한 목표가 돼야 한다. 시험 폐지에 의미가 있는 게 아니라 중1 때만큼은 자유롭게 인생탐색을 하게 해보자는 것이다. 그래야 왜 공부하는지를 알 것 아닌가.

--화장실 개선 등 교육환경개선 예선을 늘리겠다고 했는데.

▲2013년도 교육비특별회계예산이 시의회에서 계수조정 단계다. 앞으로 중앙정부와 서울시에 협조 요청해 시설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부족한 부분은 추경예산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

--학생인권조례 개선방향은.

▲학생인권조례 일부 조항이 현실적으로 교사의 지도력을 악화시킨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크다. 건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법이나 조례로 규제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학생생활지도를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구체적인 교권보호 대책은.

▲교사가 주역으로 신나게 교육을 이끌게 하는 것이 진정한 교권 회복이다. 교사의 권위는 학생에 대한 사랑과 교과지도, 인성교육의 전문성에서 나온다. 교사연수와 연구년제를 확대하고 교원업무를 경감해 교사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하도록 만들겠다.

--무상급식이 2014년 중3까지로 확대될 예정이다. 확대계획을 보류할 가능성은.

▲중학교 무상급식은 학생과 학부모와의 약속이므로 최선을 다해 예산을 확보하겠다. 다만 교육 전반에 걸쳐 예산을 균형 있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질의 안전한 음식재료를 공급할 수 있는 지원체제 만들기에도 힘을 쏟겠다.

--대규모 학교를 2~3군으로 쪼개 ‘학교 내 학교’로 만들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다. 이를 제대로 실현하기 위한 정책으로 소규모 학교를 제시했다. 소규모 학교든, ‘학교 내 학교’든, 학급당 학생수 감축이든 학교와 지역여건에 가장 적합한 방안을 추진하겠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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