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노총 “朴당선인 노동현안 해결 안나서면 총력투쟁”

민노총 “朴당선인 노동현안 해결 안나서면 총력투쟁”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산참사 유족도 “진상규명·구속 철거민 사면” 촉구

민주노총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정리해고, 비정규직 문제 등 노동 현안 해결에 나서지 않으면 총력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7일 인수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삼청동 금융연수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계가 제시한 5대 긴급 현안과 당면 10대 과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조직의 명운을 건 총력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단체는 5대 긴급 현안으로 ▲한진중공업 손배가압류 철회·해고자 복직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국정조사·해고자 복직 ▲현대자동차 사내하청 비정규직 정규직화 ▲유성기업 노조탄압 중단 ▲공무원 해고자 복직을 제시했다.

당면 10대 과제로는 ▲특수고용직 노동자 노동 기본권 보장 ▲공공부문·의료민영화 정책 폐기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기도 진상규명과 해고자 복직 ▲손배가압류·공격적 직장폐쇄를 비롯한 노동탄압 중단 등을 내놨다.

민주노총은 오는 18일 서울에서 전국 조합원들이 모이는 결의대회를 하고 용산참사 45주년인 19일에는 민노총·시민사회단체의 연대체인 비상시국회의 주최로 범국민 시국대회를 열 계획이다.

이달 말에는 전국금속노동조합이 정리해고 철회·비정규직 철폐·노조탄압 중단을 촉구하는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19일까지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18대 대통령이 취임하는 내달 25일 전까지 전국 16개 지역본부와 산별연맹 참여로 더 폭넓고 강도 높은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용산참사 유가족들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당선인이 사회통합을 말하려면 용산참사 진상규명과 구속된 철거민 사면에 대한 명확한 입장부터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유족들은 “국민 대통합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 박 당선인은 지금껏 용산참사에 대해 한 마디 언급도 없었고 유족들의 면담 요청도 거절했다”며 진상규명 조사위원회 설치·구속 철거민 사면·강제퇴거금지법 제정을 요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