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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 도선사회 “21분 신고 지연, 사실 아니다”

여수 도선사회 “21분 신고 지연, 사실 아니다”

입력 2014-02-05 00:00
업데이트 2014-02-05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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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신고 때 사용한 전화 통화내역 조회 의뢰

원유유출 신고를 지연해 화를 키웠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여수항 도선사회가 신고 지연 사실을 부인했다.

여수항 도선사회 장경수 실장은 5일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사고 발생부터 신고까지 21분을) 지연했다는 말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여수 해상교통관제센터(VTS)는 사고 발생 시각을 지난달 31일 오전 9시 35분으로 추정하면서 도선사회로부터 신고 접수를 받은 것은 오전 9시 56분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초동대처가 늦어지면서 도선사 또는 도선사회의 신고 지연에 대한 비난이 일었다.

장 실장은 “공용 무선을 통해 사고 소식을 들었고 곧바로 도선사회 집행부와 여수 VTS에 알렸다”고 주장했다.

정확한 시각을 기억할 수는 없지만 오전 9시 40분께 발생 소식을 알았다 하더라도 오전 9시 56분에서야 신고했다는 것은 스스로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장 실장은 “유조선 충돌만으로도 비상상황이었다”며 상황인식을 잘못해 신고를 지연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부인했다.

도선사회는 자체적으로 정확한 경위를 파악하려고 VTS에 신고한 사무실 전화에 대한 통화내역 조회를 통신사업자 측에 요청했다.

그러나 도선사회 측의 반박에도 사고 유조선의 도선사가 해경이나 여수 VTS가 아닌 도선사회에, 도선사회도 집행부에 먼저 연락한 신고체계 탓에 초기대응이 늦어졌다는 비난을 여전히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도선사가 도선사회에 사고를 먼저 알린 것과 관련해 장 실장은 “사고가 발생하면 무전이 가장 빨리 연락하는 수단이고 이런 이유로 도선사회에는 비상상황에 대비해 24시간 무전을 듣는 인력이 상주한다”고 설명했다.

여수항 도선사회는 사고 유조선에 탄 2명을 포함, 도선사 39명과 수습도선사 1명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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