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북항재개발사업 토사 운송계획 ‘위험천만’

부산 북항재개발사업 토사 운송계획 ‘위험천만’

입력 2014-10-29 00:00
업데이트 2014-10-29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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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사 50만㎥ 바지선으로 운반”…사고위험 커

부산항만공사가 북항재개발사업 땅 조성공사를 하면서 매립지 연약지반 개량에 필요한 흙을 공짜로 들여오려다가 공사가 2년 넘게 늦어질 처지에 놓인 가운데 ‘공짜’ 토사를 바지선으로 운반하려고 해 사고 위험이 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해양수산부 부산항건설사무소와 부산항만공사는 북항재개발사업 1-1단계(옛 2부두∼중앙부두) 매립지 연약지반 개량에 필요한 토사 63만㎥(40억원 상당)을 확보하려고 부산시내 건설현장 여러 곳을 둘러봤다.

그 결과 부산시 해운대구 미포에 있는 해운대관광리조트(엘시티)와 남구 용호동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 공사현장의 토사가 후보에 올랐다.

부산항건설사무소와 부산항만공사는 용호동 주상복합아파트 공사현장은 매립지여서 토질이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 엘시티 토사를 들여오기로 했다.

엘시티 측은 토사 50만㎥ 정도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엄청난 양의 토사를 어떻게 해운대 미포에서 부산항 북항까지 옮겨오느냐 하는 것이다.

부산항건설사무소와 부산항만공사는 미포 앞바다에 있는 돌제를 연장 시공해 바지선을 이용해 50만㎥나 되는 토사를 옮기겠다는 계획이지만 해상안전사고 위험이 크다는 걱정이 나오고 있다.

토사를 덤프트럭에 실어 육상으로 운송하면 바다로 운송하는 것에 비해 비용이 배 이상 든다.

육상으로 운송하면 질 좋은 토사를 돈을 주고 들여오는 것과 비용 면에서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해상운송을 계획하고 있다는 게 부산항만공사 등의 설명이다.

그러나 바지선은 자체 동력이 없어서 예인선에 이끌려 운항해야 한다.

그만큼 파도나 강풍 같은 외부충격에 취약할 수밖에 없어 일반 선박에 비해 안전 사고 위험이 높다.

만약 바지선이 기울거나 침몰하는 사고가 나면 건설현장에서 나온 토사가 바다로 쏟아져 대형 환경오염 사고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부산항 북항 일부 컨테이너터미널에 중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오가는 것도 사고위험 요인으로 꼽힌다.

바지선은 화물을 외부에 노출한 채 운항하기 때문에 바람 등에 의해 토사가 날릴 개연성도 크다.

또 바지선이 정박할 곳에서 불과 수십 m 떨어진 곳에 유람선 선착장이 있는 것도 걱정스럽다.

강한 파도가 일면 바지선이 표류하다가 유람선이나 선착장에 부딪치는 사고가 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민원도 만만찮을 것으로 예상된다.

바지선이 정박할 곳이 횟집이 몰려 있는 해운대 미포 입구여서 토사를 실은 덤프트럭들이 오간가면 집단 민원이 제기될 게 뻔하다.

미포 쪽에서 횟집을 하는 김모(55)씨는 29일 “엄청난 양의 토사를 실은 트럭들이 엘시티 공사현장과 미포 입구를 오간다면 생활 불편은 물론 영업에 큰 차질이 생길 것”이라며 “상인들이 힘을 합쳐 트럭 출입과 바지선 정박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엘시티 공사현장에서 나온 토사의 질에 대한 의혹도 있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엘시티 현장 토사는 수차례 검사에서 연약지반 개량용으로 부적절하다는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안다”며 “부산항만공사가 검사 기준을 완화해 통과시킨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은 이달 22일 있었던 부산항만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부산항만공사가 공짜 흙을 고집하다가 북항재개발사업 전체가 지연되는 일이 있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고 임기택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북항재개발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이른 시일 내 대책을 세우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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