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안에 도착한다더니…10시간 걸린 해양특구단

1시간안에 도착한다더니…10시간 걸린 해양특구단

입력 2015-09-08 11:17
업데이트 2015-09-08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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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난사고 골든타임 확보 ‘무색’…권역별 구조대 설치 서둘러야

세월호 참사 이후 해양사고에 ‘1시간 내 도착’을 기치로 창설된 국민안전처 중앙해양특수구조단(해양특구단)이 돌고래호 전복사고에서 늑장출동으로 제 역할을 못해 이름값이 바랬다.

5일 발생한 제주 추자도 돌고래호 사고 현장에 10시간 만에야 겨우 도착했기 때문이다.

전국 어느 곳, 어떤 재난이든 ‘1시간 골든타임 체제’를 사수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겠다던 당초 설립 취지를 무색하게 만든 것이다.

8일 해양특구단에 따르면 제주해양경비안전본부로부터 출동 요청을 받은 시각은 5일 오후 11시께다.

출동 요청을 받은 해양특구단은 김해공항에 대기 중인 잠수전문 대원들에게 출동지시를 내렸지만 기상악화로 헬기를 띄울 수 없어 승합차를 타고 전남 완도로 이동했다.

이들이 사고 해역과 가까운 완도항에 도착한 것은 다음 날인 6일 오전 5시 30분. 출동요청을 받은 시각으로부터는 6시간 30분이 걸렸다. 사고 신고가 해경에 접수된 5일 오후 9시 3분을 기준으로 하면 8시간 30분, 사고발생 시각인 5일 오후 7시 40분 전후를 기점으로 하면 무려 10시간여 만에 현장에 가까운 곳에 도착한 것이다.

사고 해역까지는 김해공항에서 헬기로 1시간 30분 거리에 불과하다.

당일 출동이 늦은 것은 기상악화 때문이라 하더라도 해양특구단의 출동체계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해양특구단은 임시 청사가 있는 부산 영도구에 전용헬기를 둘 곳이 없어 차로 1시간 가량 떨어진 김해공항에 헬기를 두고 있다.

비상 상황에 대비, 김해공항에 먼저 사고현장으로 출동할 전문 잠수 요원 8명 가량을 대기시켜 놓고 있지만 대원들의 분산 배치에 따른 운영효율에 어려움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

해양특구단의 당초 설립 목표인 ‘1시간 골든타임 체제’를 구축하려면 권역별 구조대의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부산 1곳 뿐인 특구단으로서는 1시간 내 사고현장 도착 목표는 공염불에 불과하다.

특구단이 위치한 부산에서 헬기로 1시간 내 도착할 수 있는 곳은 서쪽으로는 전남 여수, 동북쪽으로는 경북 포항권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전국을 1시간 골든타임 권역에 두려면 장기계획으로 세워 놓은 전국 5개 권역별 구조대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다.

해양특구단은 올해 서해권 구조대(목포)와 동해권 구조대(동해), 내년에 중부권 구조대(인천)를 각각 설치하고 이번에 돌고래호 사고가 일어난 제주권에는 2017년 구조대를 신설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해양특구단의 훈련 여건과 예산 지원도 빈약하기 이를 데 없다.

해양툭구단은 세월호 참사 약 한 달 뒤인 지난해 5월 박근혜 대통령이 담화에서 “첨단 장비와 고도의 기술로 무장된 특수기동구조대를 만들어 전국 어느 곳, 어떤 재난이든 즉각 투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히자 정부가 대통령의 뜻에 따라 만든 조직이다.

국민안전처는 당시 해체된 해경에서 구조·방재 전문 인력 62명을 선발해 지난해 12월 해양특수구조단을 만들었다.

그러나 창단 9개월이 지난 현재 자체 청사는 물론 제대로된 훈련장조차 갖추지 못하고 있다.

특수구조단은 현재 부산 영도구 부산해양경비안전서(부산해경) 별관 건물의 2층(면적 353㎡)을 임시청사로 사용하고 있다. 더 심각한 것은 구조단에서 가장 중요한 구조 훈련 시설을 갖추지 못해 제대로 된 훈련을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 때문에 경남 창원시 진해구 해난구조대 잠수훈련장, 경남 창원시 의창구 창원종합수영장, 부산 해운대구 동부산대 해양잠수학과 잠수훈련장을 떠돌며 훈련하고 있다.

해양특구단장 관계자는 “부산 한곳밖에 없는 구조대가 전국 해상사고를 맡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권역별 구조대 설치를 앞당기는 조치와 함께 정부의 지원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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