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변호인 “최씨, 딸 정유라 어떻게 될지 계속 걱정”

최순실 변호인 “최씨, 딸 정유라 어떻게 될지 계속 걱정”

입력 2017-01-04 13:32
업데이트 2017-01-04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변호사에 “덴마크서 어떻게 되나, 들어오면 혐의 얼마나 되나” 질문

현 정부 ‘비선실세’ 최순실(61)씨가 덴마크에서 체포된 딸 정유라(21)씨의 국내 송환 이후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를 받게 될 상황을 노심초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얼굴 드러낸 정유라
얼굴 드러낸 정유라 2일(현지시간) 덴마크 올보르 법원에서 예비심리를 마친 정유라씨가 차에서 내리고 있다. 정씨는 이날 덴마크 경찰의 별도 구금시설에 수용됐다. 올보르 AP 연합뉴스
최씨의 변호인 이경재 변호사(법무법인 동북아)는 4일 서초동 자신의 사무실 앞에서 취재진을 만나 “딸이 붙들려 있으니까 ‘거기(덴마크)에서 어떻게 되느냐, 여기 오면 어떻게 되느냐’ 이런 걸 걱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변호사는 “제일 걱정스러워 하는 건 여기 오면 딸에게 얼마큼 혐의를 씌울 것인가 하는 것”이라며 “학사 관리 문제 외에는 변호사도 혐의 사실을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JTBC 취재진의 신고로 체포된 경위도 설명했느냐’는 물음에 “아는 범위 내에서 설명해 줬다”고 말했다.

그는 “목적 달성을 위해 물불 안 가리고 하는 건 안 되지 않느냐. 국민이 알고 싶어 하니까 뭐든지 다 할 수 있다는 건 아닐 것”이라며 “언론 자유와 개인의 사생활이 충돌되면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변호사는 정씨의 독일 주택 구입 대출금을 최씨가 갚아준 부분을 두고 편법 증여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서는 “굳이 문제 삼는다면 납세 기간 안에 증여세를 내면 된다”고 말했다.

정씨의 국내 변호도 맡은 이 변호사는 국내 송환 뒤 정씨의 신병처리에 대해선 “체포영장이 발부돼 있는데 불구속이 되겠는가”라며 “애초부터 불구속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최씨 측에 “애초부터 ‘들어오면 각오해야 한다. 구속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씨는 1일(현지시간) 덴마크 올보르시 외곽 한 주택에서 현지 경찰에 체포됐다. 정씨는 덴마크 서부고등법원의 결정에 따라 이달 30일까지 구금 상태에서 덴마크 검찰의 조사를 받게 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