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가지 없는 安… 노원병 보선 예측불허

세가지 없는 安… 노원병 보선 예측불허

입력 2013-04-01 00:00
업데이트 2013-04-01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① 노원 지역 연고 없고 ② 선거 조직력 없고 ③ 야권 표 결집 안되고

웃고는 있지만…
웃고는 있지만… 4·24 서울 노원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이 31일 오전 노원구 중계동 불암산 둘레길 전망대에서 열린 2013년 불암산신제에 참석해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지선 진보정의당, 허준영 새누리당, 정태흥 통합진보당, 안철수 무소속 예비후보.
4·24 서울 노원병 보궐선거의 기류가 점차 예측 불가능한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애초 안철수 예비후보가 출마를 선언할 당시만 해도 “너무 쉬운 지역에 출마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민주통합당 내에서 나왔지만, 최근 여론조사를 비롯해 안 후보가 허준영 새누리당 예비후보에게 밀릴 수도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31일 “안 후보의 지지율은 이미 여론조사에 다 반영돼 있다고 봐야 한다”면서 “오차범위 내에서 앞선다고 하더라도 종국에는 패배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지금까지 노원병 보선에 대한 여론조사는 지난 26일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와 또 다른 여론조사기관인 조원씨앤아이 등에서 나왔다. 두 곳 모두 오차범위 내에서 안 후보와 허 후보가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치권은 안 후보가 고전할 수밖에 없는 이유로 크게 세 가지를 꼽고 있다. 우선 노원 지역에 연고가 없다는 태생적 한계다. 노원병의 지역 주민들은 “이 지역 출신도 아닌데, 국회의원 하려고 왔느냐”며 따가운 시선을 보내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노원병의 민생 문제보다는 ‘새 정치 프레임’으로 승부를 보려는 부분에 대해서도 곱지 않은 시각이 있다.

다음으로 조직력의 부재다. 안 후보 측 송호창 무소속 의원은 최근 한 라디오에서 “다른 후보와 달리 조직 기반이 없는 상태에서 혈혈단신으로 주민들을 만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새누리당은 노원병 지역에 대해 서울 48개 당협을 중심으로 조직 총동원령을 내렸다. 안 후보의 자원봉사자 체제로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마지막으로 ‘단일화 딜레마’다. 민주당이 무공천을 결정했지만, 이동섭 예비후보가 무소속으로 나올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한다. 이 후보는 무소속으로 나설지를 오는 4일 결정하기로 했다. 8~10% 지지율을 확보하고 있는 이 후보가 무소속으로 나서면 안 후보의 당선 가능성은 더 멀어진다. 안 후보가 뒤늦게라도 단일화 논의에 뛰어들 경우 “새 정치로 정면승부하고 싶다”는 그간의 발언이 무색해지게 된다. 게다가 김지선 진보정의당 후보도 완주 의사를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3-04-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