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재보선 상황실 가동…안철수 노원병 여론 호전

민주 재보선 상황실 가동…안철수 노원병 여론 호전

입력 2013-04-01 00:00
업데이트 2013-04-01 1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 4·24 행보 가속…진보정의 “安 안기부X파일·새정치 입장 밝혀라”

4·24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를 향한 야권의 발걸음이 결전의 달인 4월을 맞아 빨라지는 모습이다.

민주통합당은 1일 부산 영도와 충남 부여·청양 선거 승리를 위한 선거상황실 가동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2곳이 야권 열세 지역으로 분류되고, 그나마 야권 강세인 서울 노원병에는 안철수 후보 때문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해 역대 재보선에 비해 다소간 힘이 빠진 게 사실이다.

그러나 청와대 부실 인사, 국정원 불법 정치개입 의혹, 고위층 성상납 의혹, 4대 중증질환 지원 공약 번복 논란으로 박근혜 정부 초반부터 민심이반이 심상치 않아 ‘정권 경종론’을 앞세워 승부를 걸어볼 만하다는 게 민주당의 판단이다.

김영록 사무총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지 두달도 안 돼 벌써부터 정권심판론이 나오고 있다”며 “불리한 선거지형이지만 박근혜 정부에 대한 국민의 엄중한 심판과 경종이 울리도록 최선을 다해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최대 승부처로 떠오른 노원병 보선에 나선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지지율 흐름에 촉각을 세우며 바닥표심 훑기에 박차를 가했다.

안 후보는 이날 노원역과 수락산역 주변에서 출퇴근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낮에는 상계동 주민자치센터 2곳과 보육센터, 상가를 잇따라 방문하는 일정에 따라 온종일 표밭을 공략했다.

안 후보 측은 지난달 출마 선언 초기에 비해 지역 여론이 차츰 호전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조선일보가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30일 실시한 노원병 여론조사에서 안 후보는 40.5%를 얻어 새누리당 허준영 후보(24.3%), 진보정의당 김지선 후보(5.1%), 통합진보당 정태흥 후보(0.5%)를 큰 차이를 따돌린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사는 노원병 유권자 500명을 상대로 유선전화 RDD(임의걸기) 방식으로 실시됐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다.

다만 안 후보 측은 총대선에 비해 투표율이 현격히 낮은 재보선의 특성 때문에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노원구에는 시내 중심가로 출퇴근하는 젊은 직장인 가정이 많아, 실제 투표 결과와 여론조사 결과가 상이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안 후보와 가까운 무소속 송호창 의원이 “여당 후보는 지역에서 탄탄한 기반을 갖고 있고 투표율이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당히 힘든 조건이다”라고 한 것은 결코 엄살이 아니라는 게 안 후보 측의 얘기다.

진보정의당 김지선 후보는 초반 지지율이 기대에 미치지 않지만 현재로선 야권후보 단일화 없이 완주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러나 진보정의당은 이날 안 후보에게 안기부 X파일 사건, 새정치에 대한 입장 등을 묻는 3대 공개 질문을 던져, 앞으로 단일화 가능성은 열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통합진보당은 이날 최고위를 열어 노원병에 정태흥 서울시당위원장, 영도에 민병렬 최고위원, 충남 부여·청양에 천성인 학교비정규직노조 대전지부 사무국장을 재보선 후보로 공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