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한길 “국민요구에 대통령이 응답하는 회견돼야”

김한길 “국민요구에 대통령이 응답하는 회견돼야”

입력 2014-01-06 00:00
업데이트 2014-01-06 09: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검 도입 결단 촉구…”소통과 화합의 계기돼야”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6일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에 대해 “지난 한 해 많은 국민과 민주당이 대통령에게 요구해온 것들에 대해 대통령이 응답하는 기자회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한길 민주당 대표(왼쪽), 전병헌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김한길 민주당 대표(왼쪽), 전병헌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새해를 맞아 밝은 미래로 도약하려면 과거의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지난 대선 관련 의혹은 모두 특검에 맡겨 정리하겠다고 대통령이 결단해야 정치권이 도약하는 미래를 위해 집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불통과 분열의 정치를 끝내고 소통과 화합의 정치를 여는 계기가 돼야 한다”면서 “새해는 정치가 복원돼야 한다. 대통령의 ‘나 혼자 정치’가 아니라 대통령과 여야가 함께 하는 통합의 정치가 시작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새해 정치권의 최우선 과제는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어야 한다”며 “경제민주화를 통한 경제활성화를 실현해 헌법이 요구하는 국민생활의 균등향상을 실현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김 대표는 사회적 갈등과 분열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 대타협 위원회’와 같은 협의체 구성에 대한 입장과, 국정운영 정상화를 위한 인사재편에 대한 대통령의 구상,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관련 입장 표명 등을 요구했다.

김 대표는 남북관계와 관련, “남북관계 진전을 통해 동북아의 평화와 공존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5.24 조치 완화를 포함한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전향적 정책변화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