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수위는 외부수혈·비서진엔 측근 ‘투트랙 인선’

인수위는 외부수혈·비서진엔 측근 ‘투트랙 인선’

입력 2013-01-08 00:00
업데이트 2013-01-08 0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당선인 용인술 살펴보니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인선을 마무리한 데 이어 7일 본격적인 비서실 구성 작업에 착수했다. 외부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짜인 인수위와 달리 비서실은 측근 실무진들이 주축을 이루는 ‘투트랙’ 인선 전략이 가장 큰 특징이다.

박 당선인의 비서실 정무팀(팀장 이정현 새누리당 최고위원)에는 이날부터 일정과 메시지, 정책 관련 실무를 다룰 참모진들이 속속 배치되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정은 대선 캠프에서 일정기획팀장이었던 이창근씨가 그대로 맡는다. 박 당선인을 15년 동안 보좌해 온 이재만·정호성 전 보좌관도 정무팀에 배치됐으며, 각각 정책과 메시지 업무를 이끌 전망이다. 박 당선인의 보좌진 3인방 중 나머지 한 명인 안봉근 전 보좌관은 인수위 행정부실장으로 기용됐으며, 인수위와 비서실 간 업무를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대선 과정에서 박 당선인의 메시지 작성을 담당했던 조인근 메시지팀장과 최진웅씨를 비롯, 팀원 10여명도 정무팀 일원으로 합류했다.

또 홍보팀(팀장 변추석 국민대 조형대학장)의 윤곽도 드러났다. 대선 당시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홍보본부장이었던 변추석 팀장이 이끌던 이른바 ‘대하팀’(팀이 위치했던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건물 명칭에서 딴 이름)이 또다시 손발을 맞추게 된다. 홍보 분야 전문가로 이뤄진 대하팀은 박 당선인의 PI(Presidential Identity·대통령 이미지) 작업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비서실에는 공보 관련 실무진 등이 추가로 배치될 수 있다. 이 경우 박 당선인의 비서실은 30명 안팎으로 꾸려질 전망이다. 이러한 인력 구성을 감안하면 총리와 국무위원 후보 등에 대한 인사 검증은 비서실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 당선인 측 한 인사는 “인수위원 인선처럼 청와대와 정부의 협조를 얻어 공식적인 검증 라인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3-01-0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