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 당선인, 부처 간 소통 부재 비효율성 지적

朴 당선인, 부처 간 소통 부재 비효율성 지적

입력 2013-01-08 00:00
업데이트 2013-01-08 0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회의 주재… 업무 본격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7일 발언으로 정부 부처 간 소통을 조율하는 ‘컨트롤타워 설치 필요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융합’을 핵심으로 한 박 당선인의 ‘창조경제’론을 뒷받침하는 ‘미래창조과학부’ 신설에 대한 의지를 강조한 뜻으로 해석된다. 일자리와 복지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만큼 산업과 복지를 아우르는 대통령 직속의 복지 컨트롤타워 신설 가능성도 제기됐다.

박 당선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금융연수원에 마련된 인수위에서 주재한 첫 전체회의에서 정부부처 간 소통 부재로 인한 비효율성을 지적했다. 이어 박 당선인은 “이제는 과학 기술과 각 산업 분야가 모두 융합을 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 한번 더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얘기를 선거 기간에 많이 했다”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이 대선 공약으로 내놓은 ‘미래창조과학부’ 신설에 대한 관철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분석된다. 박 당선인은 산업 융합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창조 경제’를 제시하면서 이를 전담할 부서로 ‘미래창조과학부’ 신설 방안을 밝혔었다.

박 당선인이 이어 “통섭의 핵심은 이렇게 융합하는 것보다 결국 사람을 중심에 놓는 게 가장 중요한 가치”라며 ‘통섭’과 ‘사람’을 강조한 것도 이런 해석을 뒷받침한다. 이 때문에 복지 부총리제와 대통령 직속 복지 컨트롤타워 신설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윤창중 대변인은 “확대 해석은 하지 말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당선인은 “인수위 1시간이 다음 정부의 1년이 될 수 있다는 각오로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당선인은 “인수위 과정은 수박 겉핥기 식이 되거나 어느 부처가 설명을 하면 그냥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다”라며 인수위원에게 ‘잘못된 관행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해법’을 주문했다.

박 당선인은 전체회의가 끝난 후 인수위원들과 함께 전체회의가 이뤄진 금융연수원 구내 식당에서 오찬을 했다.

한편 박 당선인은 이날 미수(米壽·88세)를 맞은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축하를 전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3-01-0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