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과 담 쌓는 윤창중의 궤변

국민과 담 쌓는 윤창중의 궤변

입력 2013-01-14 00:00
업데이트 2013-01-14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용없는 자화자찬 발언 황당

윤창중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대변인의 궤변이 연일 논란이 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보안 인수위’의 취재창구가 대변인의 ‘입’으로 한정된 상황인데도 정작 윤 대변인은 국민의 알 권리에 부합하는 정보 제공을 외면하고 있다. 내용 없는 브리핑과 자화자찬식 발언이 비판의 핵심이다. 전직 언론인 경력을 앞세워 취재기자들을 훈수하려 한다는 불만도 만만치 않다.

윤 대변인은 지난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부정확한 보도와 소설성·흠집 내기 기사 등은 국민과의 소통 및 알 권리를 저해한다”며 언론의 지나친 취재경쟁 자제를 요청했다. 전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부처의 복지부동식 업무보고에 대해 격노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나온 직후다.

그의 발언과 행동은 인수위 대변인 취임 직후부터 도마에 올랐다. 지난달 27일 인수위 첫 인선을 발표하면서 인선 내용을 밀봉된 봉투에 담아 가지고 온 해프닝이 시작이었다. 지난 6일 인수위 출범일 브리핑에선 “낙종도 특종도 없다. 특종을 하기 위해 상상력을 발휘하면 결국 오보로 끝난다”며 ‘깜깜이 인수위’를 예고했다. 이날 브리핑은 단 3분여 만에 끝났다. 같은 날 인수위원들이 처음 가진 비공개 워크숍 직후엔 “영양가 없는 내용이니 신경쓰지 마시라”고 했다가 기자들의 항의를 받았다. 기사가치는 기자들이 판단한다는 이의 제기에 그는 “영양가가 있느냐 없느냐도 대변인이 판단한다”고 일축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10일 “(인수위 내에서 내가) 완전히 혼자 뛰는 1인 기자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게 해야만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게 제 나름의 판단”이라고 재차 궤변을 늘어놨다. 공보 통로가 본인에게만 집중된 상황을 강조한 발언이었지만 그간의 브리핑 내용은 알맹이가 빠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런 이유로 “대변인이 오히려 국민의 알 권리를 막고 있다”는 지적이 터져나왔다. 그러면서 브리핑 정례화 요구에는 “정기 브리핑 시간을 설정하면 결정된 내용을 늦게 발표하게 된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윤 대변인의 태도 역시 가십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정치부 기자, 논설위원을 30년간 해왔습니다만”이라는 말버릇 때문에 폴리널리스트라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3-01-14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