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어떤 경우라도 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반대”

박지원 “어떤 경우라도 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반대”

입력 2013-07-01 00:00
업데이트 2013-07-01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장수, 윤병세 정권 바뀌었다고 말않는건 옳지 않아”

국회 남북관계발전특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민주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30일 국가기록원의 대통령기록관에 보관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해 “박근혜 정부에서 특히 국정원이 초법적으로 (대화록을) 공개한 것은 아주 잘못된 일”이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공개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한다. 정상회담 관계 서류는 규정대로 30년간 비밀로 보호해야 한다”고 일축했다.

그는 “초법적 공개로 인해 외교후진국으로 낙힌 찍히게 됐다”며 “어떤 정상들이 우리나라 정상과 대화할 때 마음을 열 것인가, 또 앞으로 남북관계는 어떻게 될 것인가. 마치 이걸 초등학교 3학년 대의원대회처럼 감정적으로 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전두환 전 대통령이 김일성 주석에게 보낸 친서 내용을 인용하며 “편지 내용만 보면 전 전 대통령도 종북 세력이고 국가보안법 위반”이라며 “박근혜 대통령도 김정일 위원장을 만났을 때 덕담이 오가고 요구할 건 요구했을 것 아니냐. 외교적 수사로 본질을 호도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특히 “박근혜정부의 청와대 외교안보실장인 김장수 당시 국방장관이 제일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김 실장의 10·4선언 및 남북 국방장관 회담 후 발언을 소개한 뒤 “김 실장과 당시 외교안보수석이었던 윤병세 외교장관이 분명히 (NLL 포기 발언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선언해줘야지, 정권이 바뀌었다고 아무 말을 하지 않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한중정상회담에 대해서도 “가장 큰 세계적 관심사였던 북한 핵 문제에 있어서 중국의 기존 입장에 역시 변화가 없었다”며 “남북관계가 어떻게 풀릴지는 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의 권영세 주중대사의 녹음파일 입수경위와 관련, “불법이나 절취가 아니고 합법적인 것”이라며 “사법적으로 우리에게 제보해준 것”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