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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이어 화물연대도 총파업…부산 물류 타격

철도노조 이어 화물연대도 총파업…부산 물류 타격

입력 2016-10-10 09:32
업데이트 2016-10-10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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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에 이어 화물연대도 10일 0시를 기해 전면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물류 차질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11시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 부산 신항, 부산 북항 3곳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어 파업 결의를 다진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지역별 동향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는 한편 총파업 출정식 준비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대형운송업체 등을 상대로 실제 운송 거부자를 파악하는 한편 지역별로 총파업에 참여하지 말라고 당부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가용 화물차량의 유상운송을 허가하고 부두에서만 컨테이너 차량을 운반하는 야드 트레일러 차량을 부두 밖 도로에서도 운행할 수 있도록 운행증을 교부한다.

운송 거부에 참여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유가보조금 지급을 정지하는 한편, 경찰과 함께 화물운송을 방해하는 행위 등을 집중적으로 단속하기로 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부산항을 비롯한 각 항만에서 수출입과 직결되는 컨테이너 운송에 타격이 우려된다. 화물여대 소속 컨테이너 운송 차량은 전체 2만1천757대 중 32.2%에 해당하는 7천 대 정도로 추정된다.

정부는 화물연대 소속 차량이 집단 운송거부에 나서면 하루 평균 컨테이너 처리량 3만7천650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의 32.2%인 1만2천112TEU의 수송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했다.

화물연대는 정부가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에서 화물차 수급조절제를 폐지한 데 반발해 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는 화물차 차주의 차량을 운송사업자 명의로 귀속하는 ‘지입제’의 폐지도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화물연대의 총파업을 명분 없는 불법 파업으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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