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드 못 쓰나” 술렁… 금융위 “그럴 일 없을 것”

“카드 못 쓰나” 술렁… 금융위 “그럴 일 없을 것”

입력 2014-01-24 00:00
업데이트 2014-01-24 0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드3사 영업정지 되면

사상 최대의 개인 정보 유출 사태를 일으킨 국민·농협·롯데 등 카드 3사에 대해 금융 당국이 3개월 영업정지를 내리기로 잠정 결정하면서 그 파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불똥이 튀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일고 있지만 당국은 “그럴 일은 없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업계 판세가 바뀔 것이라는 관측과 미풍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도 엇갈린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드사의 업무는 크게 ▲신용카드 발행·관리 ▲신용카드 대금 결제 ▲신용카드 가맹점 모집·관리 등 세 가지다. 영업정지가 내려지면 이 세 가지 업무에 제동이 걸리게 된다. 관건은 전면 영업정지냐, 부분 영업정지냐이다. ‘전면’은 세 가지 업무가 모두 금지돼 사실상 카드사 문을 닫아야 한다. ‘부분’은 한 두 가지만 금지시키는 것이다. 전면 영업정지를 하게 되면 엉뚱하게 카드 고객들이 가장 많은 피해를 보게 된다. 신용카드 대금 결제도 막혀 국민·롯데·농협 카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카드를 쓸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금융 당국의 제재 방침이 알려지자 3사 카드 소지자들 사이에 ‘석 달 동안 카드를 못 쓰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급속히 퍼진 것은 그래서다. 금융위원회는 부랴부랴 “카드 3사에 대한 일부 영업정지는 고려 중이지만 전부 영업정지는 계획이 없다”고 공식 발표, 진화에 나섰다.

2003년 ‘카드대란’ 때도 기존 고객들의 카드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금융 당국은 카드사의 신규 카드 모집과 가맹점 모집 등만 금지시켰다. 이번에도 같은 방식을 따를 것이 확실시된다. 석 달간은 개점휴업 상태로 지내야 하는 것이다.

이 기간 동안 삼성카드와 현대카드 등이 반사효과를 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구경회 현대증권 연구원은 “문제의 카드 3사 시장점유율은 25%가량 떨어지고 삼성카드는 1.3% 포인트 오를 것으로 보인다”면서 “석 달간 신규고객 증대 효과가 삼성카드의 경우 48억원가량(영업수익 기준)”이라고 추산했다. 이에 따른 세전이익 증가 규모는 연간 240억원에 이른다는 계산이다.

현재 카드업계 판세는 절대강자인 1등(신한)과 고만고만한 2~4등(삼성·현대·국민)이 싸우는 형국이다. 반론도 있다. 이고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민 1인당 보유 카드가 4장 이상으로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신규 카드 발급이 중단돼도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면서 “신규 카드론이 분기당 평균 2% 정도 성장하기 때문에 3개월 영업정지가 돼도 국민카드의 재무적 손실은 90억원선(카드론 금리 15% 가정)에 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문제는 국민카드 고객들의 ‘변심’ 여부인데 75%가량이 체크카드 사용자여서 다른 카드로 갈아타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드사에 대한 국민 불신 고조로 시장 파이 자체가 줄어들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안미현 기자 hyun@seoul.co.kr
2014-01-2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